상생협의체, 지난 7월 이후 12차례만에 합의매출에 따른 수수료 차등 적용배민 차등 수수료 상생안 바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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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년부터 배달 어플리케이션(앱) 중개 수수료가 현재 9.8%에서 2~7.8%로 줄어든다. 배달비는 현행 대비 오르지만 자영업자 수수료 붇담은 줄어들게 된다.

    14일 배달앱 상생협의체는 이같은 내용을 담긴 최종 상생안을 발표했다. 지난 7월 처음 꾸려진 이후 3개월이 넘는 시간 동안 이견을 보이다가 가까스로 극적 타결에 이르렀다.

    먼저 배달의민족은 ▲중개이용료 등 입점업체 부담 완화 방안 마련 ▲소비자 영수증에 입점업체 부담항목 표기 ▲최혜대우 요구(멤버십 혜택 제공조건 운영방침) 중단 ▲배달기사 위치정보 공유 등 주요 상생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최종적으로 입점 업체의 배민1플러스 중개이용료를 2%~7.8% 수준으로 인하하는 것을 골자로 한 상생안을 이행해 나가기로 했다.

    다만 자영업자들이 내는 배달비는 현행 1900~2900원에서 최대 500원가량 비싸진다. 배달비 역시 매출에 따라 차등 적용돼 하위 20%는 지금처럼 최대 2900원만 부담하면 된다.

    이번 상생안은 시장 참여 주체들이 모여 음식 배달시장의 구조적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을 모아 양보와 공감대를 바탕으로 자율적인 해법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배민의 경우 거래액 기준 상위 35% 가게는 중개이용료 7.8%가 적용되며 배달비는 지역별로 2400~3400원으로 적용된다. 상위 35~50% 가게는 중개이용료 6.8%, 배달비 2100~3100원이다.

    상위 50~80% 가게는 중개이용료 6.8%에 배달비 1900원~2900원, 하위 20% 가게는 중개이용료 2%, 배달비 1900~2900원이 책정됐다.

    이번 상생안을 통해 하위 20%에 대해서는 공공배달앱 수준의 2% 중개이용료를 적용하는 등 큰 폭의 인하를 적용해 어려운 영세 자영업자들이 부담을 덜고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했다.

    상위 35% 가게는 중개이용료가 기존 9.8%에서 7.8%로 낮아져, 보다 낮은 비용으로 배민1플러스 상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쿠팡이츠는 고객들에게 무료배달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모든 자영업자들에게 수수료 할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상생안을 제안했다.

    앞서 11월 11일 요기요는 상생협의체와 합의를 통해 상생안을 도출한 바 있다. 요기요는 ‘가게배달’과 ‘요기배달’의 중개수수료를 기존 12.5%에서 9.7%로 인하(포장 주문의 경우 7.7%)하는 것과 더불어, 주문 건수에 따라 배달은 최대 4.7%까지(포장 주문의 경우 최대 2.7%) 추가 인하하는 ‘차등 수수료’ 방안을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배달비 부담을 낮추고 안정적인 가게 운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가게 지원 방안도 함께 마련했다. 향후 1년간 매출 성과가 하위 40%인 가게를 대상으로 중개수수료의 20%를 ‘사장님 포인트’로 환급하는 정책을 밝힌 바 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정성스럽게 음식을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하면서 묵묵히 생업을 이어나가는 자영업자에게 배민이 든든한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적자 상황의 후발주자임에도 배민의 차등수수료 상생안을 바탕으로 제외되는 매장 없이 모든 자영업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