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후 5영업일 만에 순자산 급증
  • 삼성자산운용은 존속기한형 은행채 ETF가 상장 후 5영업일 만에 순자산이 2500억원에 육박하는 흥행 기록을 세우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2일 상장한 존속기한형 KODEX23-12은행채(AA+)액티브 ETF는 지난 28일 기준으로 970만주를 추가 설정하면서 순자산이 2477억 원으로 증가했다.

    장내에서 투신이 182억원, 개인이 55억원 순매수를 달성한 가운데 장외 설정까지 추가되며 총 주식수를 1500만주에서 2470만주로 970만주, 약 975억원 규모의 순자산이 증가했다.

    단기간에 순자산이 증가한 건 글로벌 중앙은행 금리인상 기조 속에 채권 수익률이 매력적인 수준으로 높아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개별 신용 경색의 위험은 낮고 유동성은 풍부한 최고 수준의 높은 신용등급 상품에 투자가 집중되고 있다.

    실제 존속기한형 은행채ETF의 경우 투신은 실물 채권 대용으로, 개인투자자의 경우에는 은행 예금 대체상품으로 선호하는 흐름이 확인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개인 투자자의 경우에는 29일 기준 만기보유 수익률(YTM)이 연4.75%로 일반 은행 정기예금 금리를 상회할 뿐 아니라 중도 환매에 따른 수익 손상이 은행 예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

    이 ETF는 투자자가 해당 상품을 만기까지 보유하면 매수 시점에서 예상한 각각의 기대 수익률 수준의 투자 수익을 제공하고 청산하기 때문에 시중 금리의 변동에 크게 영향 받지 않는 특징이 있다. 또한 이 상품은 연금저축계좌에서 100% 투자할 수 있다.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연말세액공제 혜택과 과세이연 후 저율 과세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임태혁 ETF운용본부장은 "중도해지 이율이 없고 일반 정기예금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예금 대신 이 ETF에 투자하고자 하는 수요가 느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변동성 높은 시장에서 최대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정부가 발행한 국고채를 제외할 경우 신용경색 위험이 가장 낮고 유동성 공급자의 촘촘한 호가 공급으로 환금성이 뛰어난 KODEX 23-12 은행채 ETF를 추천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