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연속 1000억원대 흑자… 전 분기보다 9%↑연간 매출 26.6조원, 영업손실 1447억원 기록“유통시장에서 앞으로 수년간 상당한 성장을 이룰 것”
  • 쿠팡이 2분기 연속 흑자 달성에 성공하며 분기 사상 처음으로 매출 7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2분기 연속 1000억원대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면서 연간 영업손실을 1년만에 10분의 1이하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쿠팡이 1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4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21% 늘어난 7조2404억원(환율 1359.26원)을 기록했다.

    4분기 영업이익은 1133억원으로 지난 3분기 1037억원에 이어 2분기 연속 1000억원대 영업흑자를 달성했다. 당기순이익은 처음으로 1억 달러선을 돌파한 1387억원으로 나타났다. 4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9%, 14% 증가했다. 

    지난 2021년 4분기 각각 영업손실 4692억원과 당기순손실 4791억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해 1년 만에 분기 흑자전환 성공한 것이다.

    특히 2분기 연속 영업흑자와 매출 성장에 힘입어 쿠팡은 지난해 연매출 26조5917억원(환율 1291.95원)를 써내며 전년 대비 26% 늘어난 사상 최대 연 매출 경신했다. 쿠팡의 지난해 영업손실 규모는 1447억원(1억1201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92% 줄였다. 당기순손실은 1189억원으로, 전년 대비 93% 줄었다. 

    아울러 조정 에비타(EBITDA) 기준 4925억원의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조정 에비타는 영업 활동만으로 번 실제 사업의 순수 현금흐름을 보는 지표로, 올해 쿠팡의 연간 흑자 달성 가능성에 청신호가 켜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쿠팡의 지난해 매출 총이익은 6조849억원으로, 지난해보다 60% 증가했다.

    지난해 말 쿠팡의 활성고객(분기에 제품을 한번이라도 산 고객)은 1811만5000명으로, 전년 대비 1%, 1인당 고객 매출은 40만원(294달러)으로 4% 증가했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 유료 회원 수는 처음으로 1000만명을 돌파, 전년과 비교해 200만명 늘어난 1100만명 기록했다.

    한편, 쿠팡이츠, 쿠팡페이, 쿠팡플레이, 해외 사업 등 쿠팡의 지난해 신사업(developing offering) 매출은 8113억원으로 전년 대비 25% 신장했다. 신사업의 연간 조정 에비타 손실은 2901억원로, 전년보다 적자 폭을 42% 줄이면서 수익성 개선에 성과를 거두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미래 전망이 긍정적이며, 앞으로 오프라인 중심의 방대한 국내 유통 시장에서 차별화한 상품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 전체 유통 시장에서 앞으로 수년간 상당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직 국내 유통 시장은 오프라인 중심이며 가격도 높고 상품도 제한적”이라며 “고객에게 더 다양하고 낮은 가격, 특별한 서비스로 더 좋은 대안을 만들 것이며, 고객이 ‘와우’할 수 있는 새로운 순간을 선사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내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 시장에서 아직 쿠팡이 차지하는 비중이 작은 만큼, 성장 여지가 높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유통시장은 602조원(4660억달러) 규모로, 쿠팡 매출 비중은 4.4%에 불과하다. 유로모니터는 유통시장이 2026년까지 700조원이 넘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CFO는 “지난해 1분기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 등) 부문에 이어 2분기엔 전체 연결 사업의 조정 에비타 흑자를 달성했고, 3분기 당기순이익 흑자에 이어 4분기에도 기록적인 순이익과 매출총이익, 조정 에비타를 달성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