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채널로 접속하도록 유도은행원 사칭→대출 상담→개인정보 편취"피해 발생시 즉시 구제신청해야"
  • ▲ 은행 사칭한 카카오톡 채널.ⓒ금감원
    ▲ 은행 사칭한 카카오톡 채널.ⓒ금감원
    최근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은행 사칭 '피싱'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금융감독원은 3일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한 은행 사칭 피싱에 대한 소비자 경보 '주의'를 발령했다. 금감원 소비자 경보 등급은 그 심각성에 따라 주의, 경고, 위험 순으로 나뉜다.

    피싱 사기범들은 인터넷상에서 대출상품을 검색한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은행 직원을 사칭하며 대출 상담을 명목으로 개인정보를 편취한다.

    이 과정에서 "상세한 대출 상담 등을 위해 필요하다"면서 은행 상담 채널을 사칭한 카카오톡 채널로 접속할 것을 유도한다.

    해당 사칭 채널은 카카오톡 채널 프로필에 실제 금융회사 로고를 사용하는 등 제도권 금융회사에서 운영하는 상담 채널인 것처럼 소비자를 기망한다.

    이에 제도권 금융회사의 상담 채널로 오인한 금융소비자에게 사기범들은 대출 실행을 위해 필요하다며 개인정보 및 사전 자금입금 등을 요구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이 필요해 대출상품 정보를 검색하는 피해자를 타깃으로 은행을 사칭하며 접근하는 만큼 소비자가 유인될 위험이 높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금융회사를 사칭한 전화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채널 등에서 대출 상담을 이유로 개인정보 제공을 요구하는 것은 무조건 거절할 것을 요청했다.

    대출 권유 전화를 받았다면, 전화를 일단 끊고 해당 기관의 공식 대표 전화번호로 전화해 해당 직원의 재직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울러 카카오톡 채널이 '인증 채널'인지 여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만약 금융사기 피해 발생이 예상될 경우엔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감원 콜센터에 신속히 연락해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