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협회, '2019~2023년 펀드투자 동향 분석'
  • 올해 일반 투자자들의 신규 펀드판매금액의 온라인 채널 비중이 오프라인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투자협회 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9~2023년 펀드투자 동향 분석'을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일반 리테일 시장에서 거래되는 공모펀드를 대상으로 최근 5개년 동안 투자자들의 온·오프라인 채널 활용도를 파악하고 그 추이를 살피기 위해 실시됐다.

    부동산·특별자산 펀드, 연기금풀, 폐쇄형 펀드, MMF, ETF 등을 제외한 주식·채권·혼합형 펀드에 대해 기관투자자·고액투자자·랩어카운트·직접판매를 제외한 일반투자자의 신규 펀드판매금액 및 연말 기준 펀드설정액을 온·오프라인 채널별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연도별 신규 펀드 판매금액의 온·오프라인 비중은 오프라인이 ▲2019년 79.1% ▲2020년 65.5% ▲2021년 56.7% ▲2022년 50.1% ▲2023년 1분기 49.5%로 집계됐다.

    온라인은 ▲2019년 20.9% ▲2020년 34.5% ▲2021년 43.3% ▲2022년 49.9% ▲2023년1분기 50.5%로 나타났다.

    지난 5년간 오프라인 판매 비중은 지속 감소한 반면 온라인은 점차 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신규 펀드 판매금액 중 온라인 비중이 54%에 달해 오프라인(46%)을 크게 앞선 것으로 파악됐다.

    오프라인 시장 수탁고는 지속 감소한 반면 온라인 시장 수탁고는 늘었다.

    펀드설정액을 기준으로 보면 비중은 오프라인이 ▲2019년 87.3% ▲2020년 81.3% ▲2021년 73.0% ▲2022년 69.2% ▲2023년4월 67.8%로 나타났다.

    온라인은 ▲2019년 12.7% ▲2020년 18.7% ▲2021년 27.0% ▲2022년 30.8% ▲2023년4월말 32.2%로 집계됐다.

    이창화 자산·부동산본부장은 "최근 5년 펀드투자 동향을 분석한 결과 오프라인 채널보다 온라인 채널의 활용도가 확연히 높고 향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일반투자자들의 온라인 선호와 투자수요에 부합할 수 있도록 업계와 함께 시장 변화상황 등을 공유하고, 필요한 경우 정책당국에 제도개선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