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스크랩 수급 순환자원 지정, 국내 자급율 높여수소환원제철 중간 역할, 합탕 공법 고도화탄소저감 강재 ‘그리닛’ 론칭, CBAM 대응
  • ▲ 광양제철소 전경 ⓒ포스코
    ▲ 광양제철소 전경 ⓒ포스코
    포스코가 2026년 유럽연합의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에 발맞춰 전기로 가동 준비를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 계열사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25년까지 약 200억원을 투자해 전국 5곳에 철스크랩(고철) 수집기지를 설립한다. 수집기지로 모인 연간 약 50만톤의 철스크랩 전량은 포스코에 공급돼 전기로 가동에 사용된다.

    전기로 가동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원료인 철스크랩의 안정적 수급이다. 철스크랩 국내 자급률은 80% 수준이며, 2021년 기준 국내시장 규모는 약 10조원에 달한다.

    포스코는 2021년 철스크랩 구매량을 200만톤으로 기존 90만톤보다 두 배 이상 늘린 바 있다. 국내외 철스크랩 수집기지를 구축하는 한편, 해외 공급사에 지분 투자를 통해 향후 철스크랩 조달 규모를 연간 400만톤으로 늘릴 계획이다.

    앞서 광양제철소에 6000억원을 투자해 전기로를 신설하기로 밝힌 바 있다. 생산량은 연간 250만톤으로 내년 1월 착공해 2026년 가동을 목표로 한다. 포항제철소에 전기로 2기가 있으나, 광양제철소에 전기로 도입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기로는 ‘2050년 탄소중립’ 로드맵의 일환이다. 2030년을 목표로 하는 탄소배출 없는 수소환원제철 기술 도입까지 징검다리 역할을 할 예정이다. 고로와 비교해 탄소 발생량을 4분의 1 수준으로 줄일 수 있어 2030년까지 탄소배출을 20% 줄인다는 목표에 필수 요소다.

    포스코는 고로에도 철스크랩 투입량을 늘리며 저탄소 조업에 앞장서고 있다. 2025년까지 철스크랩 장입 목표 비율도 15%에서 30%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고로에서 만든 쇳물과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을 섞는 기술인 ‘합탕’ 공법을 고도화하면서 저탄소·고강도 강재를 생산하고 있다. 배합비 조정을 통해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다양한 등급의 저탄소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정부도 철스크랩 국내 자급율을 높이고 공급을 안정화하는 데 힘을 싣으면서 전기로 도입은 탄력을 받는 모습이다. 순환경제사회 전환 촉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철스크랩에 대한 폐기물 규제를 면제했다. 수집과 운반, 재활용에 제한을 뒀던 철스크랩은 내년부터 별도 절차 없이 순환자원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포스코가 저탄소 공정을 통해 제작한 강재는 고객사의 탄소배출량 감축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달 초 탄소저감 브랜드 ‘그리닛’을 출시했다. 그리닛을 구매한 고객사는 이에 상당하는 탄소 배출량을 줄인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2026년 광양제철소 전기로 가동 전까지는 재생에너지 크레딧 구매를 통한 ‘Renewable energy steel’과 저탄소 공정을 활용한 ‘Greenate certified steel’을 판매한다. 2026년부터는 전기로와 철스크랩 장입 비율을 높여 생산한 ‘Greenate carbon reduced steel’을 판매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전기로 도입을 통해 유럽연합이 2026년 본격 도입하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CBAM 대상 품목 가운데 철강이 가장 큰 수출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며 “2050년 탄소중립 로드맵 실현과 더불어 즉각적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기로 도입이 빈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