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 팜하우스, 빈티지, 보호 스타일, 맥시멀리즘, 이클렉틱 인기틱톡, 진화하는 인테리어 선호도 보여주는 플랫폼 역할 톡톡탁월한 영감 제공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 플랫폼으로 부상
  • ⓒKatarzyna Bialasiewicz | Dreamstime.com
    ▲ ⓒKatarzyna Bialasiewicz | Dreamstime.com
    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이 진화하는 인테리어에 대한 선호도를 보여주는 플랫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SEO(검색엔진 최적화) 회사인 컨트랙터 그로스 네트워크(Contractor Growth Network)는 지난 12개월 동안 틱톡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은 2023년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를 분석해 발표했다.

    컨트랙터 그로스 네트워크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해시태그(#)에 초점을 맞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 미국에서는 팜하우스(Farmhouse, 농가) 스타일의 인테리어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었다. 이와 함께 빈티지(Vintage) 스타일과 보호(Boho) 스타일, 맥시멀리즘(maximalism), 이클렉틱(eclectic) 디자인이 올해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 ⓒViesturs Radovics | Dreamstime.com
    ▲ ⓒViesturs Radovics | Dreamstime.com
    농가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인테리어 장식을 뜻하는 모던팜하우스가 2억310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틱톡 오디언스 사이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모던팜하우스 스타일은 전연령층에서 관심을 골고루 받았으며 특히 25세에서 34세 사용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
  • ⓒFollow The Flow | Dreamstime.com
    ▲ ⓒFollow The Flow | Dreamstime.com
    빈티지 인테리어는 시대를 초월하는 매력으로 빈티지데코(#vintagedecor), 빈티지홈(#vintagehome)과 같은 해시태그를 양산했으며 특히 Z세대(Gen Z) 사이에서 강력한 지지를 받고 있다.
  • © Katarzyna Bialasiewicz | Dreamstime.com
    ▲ © Katarzyna Bialasiewicz | Dreamstime.com
    파격적이면서 크리에이티브한 감각을 뽐내는 보호 스타일은 2억42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젊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조회수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 ⓒImage generated on AI
    ▲ ⓒImage generated on AI
    '다다익선'을 추구하며 화려하고 장식적인 스타일로 알려진 맥시멀리즘은 틱톡 내 16세에서 24세 사이의 사용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었다. 풍부한 색상과 과장된 디자인 요소를 자랑하는 맥시멀리즘은 1억46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 © BiancoBlue | Dreamstime.com
    ▲ © BiancoBlue | Dreamstime.com
    다양한 스타일과 요소를 혼합한 이클렉틱 디자인을 보여주는 이클렉틱데코(#eclecticdecor) 해시태그는 91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주목 받았다. 이 트렌드는 특히 16세에서 24세 사이의 젊은 오디언스들에게 큰 관심을 받았다.

    이 밖에도 틱톡에서는 그랜드 밀레니얼(grand millennial, 구식 물건과 현대적인 물건을 결합해서 집을 장식하는 스타일), 패널링(패널 장식), 러스틱(rustic, 소박하고 수수한 인테리어) 등의 인테리어 디자인 트렌드가 주목 받았다.

    컨트랙터 그로스 네트워크 관계자는 "틱톡은 독특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공유하고 사람들에게 탁월한 영감을 제공하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