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술문화 확산에 페트소주 병매출 첫추월재활용 페트소주 선호↑…640ml 매출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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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는 최근 혼술, 홈술 문화의 확산 영향으로 지난해 페트 소주 매출이 병 소주 매출을 넘어섰다고 14일 밝혔다.CU가 최근 5개년 소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페트 소주가 전체 소주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2%를 기록하며 병 소주(49.8%) 보다 더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페트 소주와 병 소주의 연도별 변화 추이를 보면 페트 소주는 2019년 30.4%, 2020년 31.3%로 병 소주 대비 매출이 현저히 적었으나 2021년 44.2%, 2022년 47.0%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이후 2023년 50%를 넘어서며 소주 시장의 왕좌에 등극했다.반면 병 소주는 2019년 69.6%, 2020년 68.7%로 압도적인 매출 비중을 차지 했으나 코로나 펜데믹 이후 지속적으로 매출 비중이 줄어들면서 2021년 처음 60%대 점유율이 무너졌고 지난해엔 40% 후반대까지 내려 앉았다.페트 소주가 병 소주 매출을 넘어선 것은 외식 물가 부담이 커지면서 간단하게 집에서 혼술, 홈술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이다. 이에 무겁고 깨질 위험이 있는 병 소주 보다 음주 후 재활용도 간편한 페트 소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소주 도수가 낮아지며 음용량이 늘어난 것도 또 다른 이유다. 최근 소주는 기존 20~25도에서 평균 16~17도로 낮아지면서 용량이 큰 소주를 찾는 수요가 증가했다.고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진 것도 최근 페트 소주 인기에 영향을 미쳤다. CU에서 판매 중인 페트 소주 640ml의 가격은 3300원으로 100ml당 516원인 반면, 병 소주 360ml의 매가는 1900원으로 100ml당 528원이다.BGF리테일 이승택 주류팀장은 “기존 병 소주의 대표성이 깨지면서 이러한 구매 변화에 따라 빠르게 상품 변화를 시도해 고객 편의와 점포 매출 향상을 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