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555억 투입 … 2027년 실증 선박 건조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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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액화수소 운반선 조감도.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산학연 기술 전문가로 구성된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결성하고 조선 산업 차세대 먹거리로 떠오른 액화수소 운반선 본격 육성에 나선다.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부산 벡스코에서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하고 출범식을 열었다고 밝혔다.액화수소 운반선은 운송효율을 10배 이상 높일 수 있는 미래형 선박으로, 아직 상용화된 대형 선박이 없을 정도로 기술 난이도가 매우 높고 부가가치가 큰 선박이다.산업부는 지난해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전략'을 발표하고 핵심 소부장(소품·부품·장비) 원천기술 확보, 실증·대형화, 민관 협업체계 구축 등 3대 추진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이를 위해 올해 총 555억원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실증 선박을 건조할 계획이다.산업부는 현재 운반선 개발에 101개 기관이 참여 중인 43개 연구개발 과제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만큼 과제 간 유기적인 연계와 협력할 수 있는 거버넌스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이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했다.추진단에는 산업부와 조선 3사, 대학, 연구원 등 국내 액화수소 운반선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추진단은 연구개발(R&D) 과제 간 연계와 협력, 실증 선박 건조 협력, 액화수소 기자재 공급망 구축 등 기술개발 협력생태계 조성에 집중할 계획이다.산업부 관계자는 "액화수소 운반선은 높은 기술 난이도로 초기 기술개발 리스크가 매우 큰 영역으로 정부가 K-조선의 새로운 먹거리 선점을 위한 마중물 역할이 중요하다"며 "우리가 개발한 기술이 글로벌 스탠다드가 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