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해외 매출 분석…카테고리도 다양화CJ IMC 통해 중기 해외진출 지원… 다양한 시장정보 제공해 성공률 높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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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 홈쇼핑시장에서 한국 중소기업 상품 매출이 늘고 있다. 또 지역별 상품수요 차별화도 진행되고 있어 이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 기회는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CJ오쇼핑(대표 변동식)은 지난해 해외 홈쇼핑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된 한국 중소기업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CJ오쇼핑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인도·일본·태국 등 해외 7개국 9개 지역에서 운영 중인 홈쇼핑 합자법인의 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한국상품 취급고가 2013년 대비 약 10% 증가한 2420억 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중소기업 상품 비중은 80%인 1940억 원으로, 이는 지난 2013년 1500억 원에 비해 30%나 증가한 수치다.

    가장 많이 팔린 중소기업 상품을 금액 순으로 살펴보면 413억 원 어치가 팔린 '원액기의 원조' 휴롬이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차지하며 한국상품 매출을 견인했고, 인도에서 인기를 끈 해피콜의 매직맙이 2위를 기록했다. 이어 스테디셀러인 '코렌' 프라이팬과 부원 생활가전의 '도깨비방망이'가 뒤를 이었고, 한스킨(화장품)과 리체나(염색제)가 각각 3·5위를 기록하며 한국 이미용품에 대한 인기를 반영했다.

    상품 다각화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낸해 30억 원대 초반에 그쳤던 운동기구의 경우 인도와 필리핀의 수요 폭증에 힘입어 65억 원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특히 인도의 경우 현지판매가 기준 5만원 미만의 저렴한 제품들로만 구성됐음에도 불구하고 무려 24억 원의 매출을 올려 한국산 운동기구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2013년 역시 3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침구제품도 중국 내 판매 호조에 힘입어 2배 가까운 신장률을 보였다. 또 2013년 1천만 원 미만에 그쳤던 유아 교육교재 판매도 지난 해 중국에서 6억 원이 넘은 매출을 기록하며 새로운 시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CJ오쇼핑은 국가별로 최적화 된 중소기업 제품을 소싱할 수 있는 데에는 글로벌 상품소싱 전문 자회사인 CJ IMC의 역할이 절대적이라고 평했다. 각각의 해외 사이트의 소비특성과 수요를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국내 중소기업 상품들을 찾아내 해외시장에 공급함으로써, 중소기업들에게 해외시장 진출의 편의와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기업의 가이드 역할을 높게 평가했다.

    김윤구 글로벌사업본부 김윤구 부사장은 "해외 홈쇼핑 시장은 진출 10년 차를 맞아 점차 국가 별로 소비성향에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어 각 시장에 특화된 상품을 소싱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며 "CJ오쇼핑은 CJ IMC를 중심으로 그 동안 쌓아온 시장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에 진출하는 중소기업들이 성공률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