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연금, 불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받는 것이 더 중요"
  • 삼성증권은 퇴직연금 IRP(개인형퇴직연금)의 적립과 운용 뿐 아니라 연금수령이 시작된 이후의 인출 및 운용까지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삼성증권 IRP 연금인출'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일반적으로 연금수령을 신청하면, IRP 계좌에서 운용되던 모든 금융상품(펀드, 채권, ELS 등) 등을 매도해 새로운 상품으로 전환해 연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번 시스템 오픈을 계기로 연금수령자들은 기존 포트폴리오는 유지 가능하면서 다양한 인출 옵션을 통해 총 103가지의 연금수령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삼성증권 IRP 인출서비스를 활용하면, 전액지급이나 출금총액지정으로 연금인출의 금액을 지정할 수 있고 상속이나 증여를 원하는 경우 남길 금액을 지정할 수도 있다.


    퇴직소득세 감면, 종합과세 한도 등의 옵션으로 은퇴자에게 중요한 절세까지 챙긴다.


    연금 수령금액은 은퇴생활 패턴에 따라 금리연계형, 정액형, 좌수분할, 상승전환, 하락전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받을 수 있다.


    또 연금을 수령하는 중간에도 고객이 운용상품을 교체하는 등 포트폴리오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IRP에 가입해 55세 이후, 10년에 걸쳐 연금을 수령받으면 퇴직금은 퇴직소득세 30% 감면, 수익금은 3.3~5.5%의 연금소득세만 내면 된다.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연금인출 서비스를 이용한 가입자는 전체 IRP 가입자의 1.6%에 불과해 향후 연금인출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 연말에 연금수령 신청자가 많아, 퇴직금 관리에 대한 문의와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삼성증권 IRP 연금인출 서비스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IRP 연금수령 시장에서 연금생활자들의 운용 연속성은 유지하면서 운용 선택권, 지급 선택권을 보장해주는 솔루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증권 은퇴설계연구소 관계자는 "IRP는 퇴직금을 입금하고 운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연금 수령 이후의 운용과 수령방법의 다양성이 더 중요하다"며 "가입고객을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과 인출서비스의 다양성을 확인하고 IRP를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증권은 퇴직자를 위한 일대일 IRP컨설팅과 효율적인 은퇴자산관리 교육프로그램인 '부부은퇴학교'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윤용암 사장은 연금사업부 내에 은퇴설계연구소를 편입해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공적연금을 통합한 통합연금 자산관리전략을 제공하며, 연금자산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이같은 노력으로 삼성증권은 고용노동부에서 선정한 '2016근로복지대상'에서 적립금운용관리부문 우수퇴직연금사업자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