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판매 부진·현지 딜러 불만 해소 등 기대
  • ▲ 소남영 전 기아차 부사장.ⓒ기아차
    ▲ 소남영 전 기아차 부사장.ⓒ기아차

    기아자동차가 위기에 처한 중국시장 회복을 위해 소남영 전 부사장을 구원투수로 다시 기용했다.


    17일 기아차에 따르면 소남영 전 부사장은 동풍열달기아 총경리로 재임명됐다. 2015년 7월 퇴임 이후 2년여 만이다.


    소남영 전 부사장은 2007년 동풍열달기아 판매본부장으로 합류, 2015년 상반기까지 중국 법인을 이끌었다. 중국에서 기아차의 성장세를 주도한 인물로 꼽힌다.


    이번에 소 전 부사장의 재영입은 최근 기아차의 중국 판매 부진 해소와 최근 마찰을 빚은 현지 딜러와의 관계 회복을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기아차의 지난해 중국 판매는 전년보다 4.4% 늘었지만, 이는 전체 성장률인 15%에 크게 못 미쳤다. 이에 중국 현지 딜러 100여명은 연초 판매 둔화로 인한 재고 압박을 호소하며, 4000억원 규모의 보상금을 요구한 바 있다. 

    이 때문인지 지난달 기아차 중국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39% 급감한 3만80대를 기록했다. 소매판매도 1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는 올해 판매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 딜러와의 관계 회복이 중요하다. 이에 중국 기아차 딜러들과 관계가 깊은 소 전 부사장을 재영입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기아차는 올해 중국에서 연간 70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중형 SUV KX7, 소형 세단 AB 등 신차 출시는 물론 760개 수준인 현지 딜러를 823개로 늘려 지방 중소도시까지 판매망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