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 투명성 확대·투자자 보호강화·사회적 비용절감 효과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 역점사업으로 꼽아 "변화에 선제적 대응"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한국예탁결제원이 전자증권제도 도입과 정착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예탁결제원은 지난달 전자증권제도 도입과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프로세스 재설계와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컨설팅에 돌입했다.


    예탁결제원이 전자증권 도입을 적극 추진하는 이유는 편의성과 투명성 강화와 함께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전자증권은 실물증권을 발행하지 않고 전자등록 방법으로 증권의 발행·유통·권리행사 등 제반 증권사무를 처리하는 제도로, 주주들의 이용 편의성이 한층 높아진다.


    투명성 강화 측면에서는 모든 증권거래가 전자적으로 처리 및 관리돼 조세회피 등을 목적으로 한 음성거래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또 증권이 전자적 방식으로 등록돼 계좌대체를 통해 유통돼 실물증권 교부를 통한 무자료거래도 할 수 없게 돼 투명성이 강화된다.


    증권을 보유한 모든 투자자에 관한 정보가 전산시스템에 등록돼 과세당국, 감독당국 등이 증권보유자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다는 점도 투명성 강화에 일조한다.


    사회적 비용도 대폭 줄일 수 있다.


    실물증권을 발행·보관·유통할 필요가 없어 비용이 절감된다.


    발행회사는 절차를 단축시킬 수 있으며 증권사들은 보관·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업무 효율 효과를 얻게 된다.


    업계에 따르면 전자증권제도가 도입되면 5년간 4352억원(연 870억원)의 비용이 절감되고, 매월 약 30만시간의 업무처리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추정된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저비용, 고효울의 시장지원 인프라인 전자증권제도 도입을 통해 우리 자본시장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이라며 "기업에 대한 자금제공 등을 통해 실물경제를 지원한다는 자본시장 본연의 기능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증권에 관한 발행 및 유통업무가 모두 전자적 방식으로 처리·관리돼 핀테크 기반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23일 취임한 이병래 예탁결제원 사장이 전자증권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올해 역점사업으로 꼽았다.


    이 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증권 관련산업이 빠르게 변화되고 있고, 변화의 트렌드하에서 금융시장의 안정과 발전을 지원하고 도약하기 위해서는 변화와 불확실성에 선제적 대응해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한 핵심이 전자증권시대"라고 말했다.


    전자증권제도는 지난해 3월 주식전자등록법이 제정됐고, 8월에는 예탁결제원이 전자등록기관 허가를 취득했다.


    이를 위해 예탁결제원은 80여개 관련법규를 올해 중으로 정비하는 한편 ▲3~6월 업무프로세스 재설계 ▲7~8월 전산시스템 구축 발주 ▲11~12월 전산시스템 구축착수 계획을 세워뒀다.


    이 사장은 "자본시장의 일대 혁신을 가져오게 될 전자증권제도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혁신적인 IT기술의 적극적인 수용을 통해 고객서비스의 고도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모바일 전자투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의결권 종합서비스기업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고, 편드넷 시스템의 기능을 확대하고 강화해 종합자산관리서비스기업의 역할에도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예탁결제원 협찬 자료로 작성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