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단순한 놀이 아닌 글로벌사업 수단 성장""산업으로 인정하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 위한 지원 확대해야"
  • ▲ 문재인 대통령이 제19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제19대 대통령 취임식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게임 업계에 활력을 위해 새 정부에서 공약을 반드시 이행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국내 주요 게임 업계가 입을 모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한 말이다.

국내 주요 게임 업체들은 1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업체 자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규제보다는 진흥으로 게임 산업의 사기 진작을 요청하고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전 공약으로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을 내세운 바 있어, 관련 정책 시행이 언제쯤 전개될지가 업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공약과 관련해 게임 업계 관계자들은 업계 변화의 필요성이 절실하다고 인터뷰를 통해 호소했다.

국내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과 당의 추진 과제에서도 게임 산업에 대해 관심을 두는 분위기다"라며 "더는 규제 산업이 아닌 콘텐츠를 바탕으로 정책이행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내 게임 산업은 20~30년 전 태동기 어린이들 놀이 수단의 단순 사업이 아니라 글로벌 경쟁하는 사업으로 성장했다"며 "게임도 산업으로 인정해주고 미래 성장 동력으로 많은 지원을 아끼지 말고 해줬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여태까지 옥죄어진 게임 업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개선할 정책을 당선 전 약속했다.

게임 산업도 우리나라의 핵심 콘텐츠사업 분야로 큰 성장을 이뤘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게임 산업에서 가장 큰 규제로 꼽히는 셧다운제의 완화와 과몰입 예방에 대한 정책 추진도 업계를 격려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청소년보호법의 일환인 '셧다운제' 게임 규제는 완화나 강화의 문제를 떠나서 업계 자율 규제가 준수돼야 한다"며 "정부는 앞으로 사후관리 및 게임 과몰입 예방 정책에 치중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우리나라의 게임 규제 정책은 규제제도 자체에 대한 문제보다는 대책이 나온 과정에 문제가 있다"면서도 "단기간에 진흥 정책이 아닌 밸런스 조정을 통한 중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