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권 분쟁으로 한달 끌어… 文정부 첫 법정관리 가능성도

  • ▲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 뉴데일리
    ▲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 뉴데일리


금호타이어 매각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20일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상표권 문제로 금호타이어 매각이 무산될 경우 추가적인 지원은 없다고 선언했다.

또 매각 무산 땐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을 물어 박삼구 회장을 비롯한 금호타이어 현 경영진 퇴진, 우선매수권 박탈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금호그룹과의 거래관계 유지를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기로 했다.

채권단은 "향후 본건 매각이 무산될 경우 부실경영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고 반드시 현 경영진 퇴진, 우선매수권 박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상표권을 둘러싼 채권단과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측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으면서 양측 간 관계는 사실상 끝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 박삼구 회장, 9일 이사회 입장서 한발짝도 안나가 너무 

금호산업은 19일 이사회에서 더블스타와 채권단의 요구를 거부했다.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국계 더블스타와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매출액의 0.2%를 금호 상표권으로 지불한다는 입장이지만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회장 측은 0.5%를 고수했다.  

또 금호상표권 사용 조권으로 △매출액 0.5% 지불 △20년 사용 △중도해지 불가 등을 결의했다. 지난 9일 이사회에서 단 한 발도 진전된 내용이 없었다. 
 
채권단과 더블스타는 금호산업에 △매출액 0.2% 지불 △5년 기본 사용 후 15년 연장 가능 △중도해지 가능 등의 내용을 제시한 바 있다. 


◇ 채권만기 불허...경영권 박탈, 금호와 거래 없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20일 오후 2시 긴급주주협의회를 열고 처리 방안을 논의했다.

채권단은 경영권 박탈 카드와 금호그룹과의 거래관계 전면 재검토 등 초강수 카드를 공식화했다.이에 따라 금호타이어 매각을 둘러싼 박 회장측과의 갈등은 전면전이 불가피해졌다.

채권단은 우선 박 회장측에 거듭 상표권 사용 허용을 요구했다. 금호타이어의 정상화를 위해 이번 매각을 성사시키겠다는 의지에서다. 채권단은 "금호그룹과의 추가 협의를 통해 상표 문제를 조기에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더블스타와의 매각이 박 회장의 '버티기'로 무산된다면 책임 추궁에 나서겠다는 점도 분명히했다. 

채권단은 "이번 매각이 무산될 경우 부실경영 책임을 추궁하고 반드시 현 경영진 퇴진, 우선매수권 박탈을 추진할 것"이라 밝혔다. 이어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금호그룹과의 거래관계 유지를 전면 재검토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 매각무산은 추가 지원 중단을 의미한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당장 이달 말 도래하는 채권만 1조3천억원으로 산은은 이중 절반가량인 6천억원을 갖고 있다. 다만 더블스타와 매각이 진행중인 만큼 3개월 연장은 차질없이 완료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는 지난해 주주협의회가 진행한 경영평가에서 D등급을 받았다. 2년 연속 D등급을 받을 경우 주주협의회서 경영진의 해임을 권고할 수 있다. 

채권단이 박 회장으로부터 담보로 받은 금호홀딩스 지분을 매각하는 방안도 있다. 금호홀딩스는 금호아시아나의 지주사로 채권단이 처분할 경우 박 회장의 그룹 지배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박 회장은 금호홀딩스 지분 65.09%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40%는 채권단이 담보로 잡고 있다. 



◇ 버티는 박삼구…정치권 지원·이동걸 거취 복잡한 '셈법' 

업계에서는 양측 간의 핑퐁게임에는 복잡한 수싸움이 자리잡고 있다고 보고 있다. 

박 회장이 산은과 복잡한 채권관계로 얽힌 와중에도 이처럼 버티는 배경에는 정치권의 든든한 지원이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원내 3당인 국민의당은 호남 쟁탈전을 벌이면서 양측 모두 '호남의 맏형'을 자처하고 있다. 금호타이어가 오랜기간 호남의 향토기업으로 꼽혔던 만큼 정치권의 매각 반대도 극렬하다. 

특히 정치권이 금호타이어 매각을 광주·전남 지역 경제의 '악재'로, 방산기업 매각을 과거 쌍용차 사태와 맞물려 프레임을 짜면서 대외환경은 곳곳이 변수로 자리잡았다. 

채권단 입장에서는 채무를 만기 연장해주지 않는 초강수를 꺼내들 수 있다. 다만 호남 대표 기업을 문재인 정부 초창기에 법정관리로 보내는데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다. 





또 다른 변수는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의 거취에 있다. 역대 정권마다 산업은행의 사령탑은 대통령 측근 인사로 교체돼 왔다.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이동걸 회장이 임기를 다 채울지는 미지수다. 

청와대는 최근 비서실장 주재로 인사위원회를 꾸려 주요 공공기관의 수장을 교체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산업은행은 오는 9월 23일까지 금호타이어와 매각을 마무리해야 한다. 만일 매각이 성사되지 못하면 박삼구 회장의 우선매수청구권은 회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