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곳 넘은 소규모 운용사…적자 속 청산도 속출금융당국, ‘일자리 창출’ 내세워 규제 완화 일변도
  • ▲ ⓒ 뉴데일리
    ▲ ⓒ 뉴데일리

    자산운용사 설립요건 완화 이후 우후죽순격으로 늘어난 소규모 운용사들 중 일부가 재무상태 악화로 청산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에서는 자산운용업계 내 ‘옥석 가리기’가 시작됐다는 관측도 나온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현재 당국의 인가를 받은 운용사는 올해 3월말 기준 총 223곳에 달한다.

    지난 2015년 10월 자산운용사 설립 자본금 기준이 기존 60억원에서 20억원으로 낮아지고 인가조건도 허가제가 아닌 등록제로 변경되면서 큰 폭으로 신규 운용사 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특히 소규모 전문사모펀드 운용사들이 대폭 늘어 100여곳을 훌쩍 넘어섰다.

    문제는 이렇게 생겨난 자산운용사 중 다수가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 적자를 내고 있는 수준이다.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자산운용사 195곳 중 82곳(42.1%)가 적자를 기록했다. 전문사모집합투자업자도 120곳 중 55%인 66개사가 적자 수준이었다.

    일부 운용사들은 청산 절차까지 들어섰다.

    지난해 설립된 신생 사모 운용사인 브이파트너스자산운용은 회사 내부사정 악화로 청산 절차를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업계에 따르면 다수의 신생 운용사들이 청산을 검토하거나 준비 중이다.

    당초 당국은 신생 자산운용사 설립 절차를 더욱 간소화하고 관련 부서를 확충하는 등 신규설립을 독려하는 입장이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자산운용 등록 심사 전담반을 신설, 사모펀드 운용사나 투자자문사 등의 진입심사를 전담케 했다. 최근 급증한 사모펀드 운용사와 자문사 인가 업무량을 분담하기 위해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도 지난해 “자산운용사의 추가 진입을 허용해 시장 경쟁을 촉진할 것”이라며 “낡은 규제들은 과감히 혁파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어 앞으로도 비슷한 방침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이달 초 금융위는 투자일임업 등록단위를 6개에서 2개로 통합하고 자본금 요건도 27억원에서 15억원으로 하향조정한다는 조치를 발표했다. 전문투자자 대상 일임업자 요건도 13억5000만원에서 5억원으로 대폭 낮아졌다.

    금융당국은 이 같은 진입장벽 완화로 신규 일자리 창출 효과를 노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시큰둥한 반응이다.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의 신생 운용사나 자문사들이 직원 수 10명 이내의 소규모로 설립되는데다 자기자본을 투자해 내는 수익에 회사 전체가 의존하고 있는 구조로 일자리 창출 수준은 미미할 것”이라며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내지 않는 한 오래 유지되기 어려워 시간이 지나면 ‘옥석 가리기’가 시작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