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통신사업 국내 기업 진출 사실상 불가능… 신청 조차 안해"탄핵결정문, "KT 등 기업은 피해자" 명시 내용 존중해야
  • 재계 안팎서 '국정농단' 관련,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잡음이 또 다시 일고 있다.

    오는 16일까지 진행되는 문재인 대통령 방중 경제사절단에 황 회장이 불참한 것과 관련, '정부에 미운털이 박혀 중국 순방서 배제됐다'는 여론몰이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이번 방중사절단에는 35개 대기업과 29개 중견기업, 160개 중소기업, 40여개 기관 단체 등이 포함됐는데, KT는 계열사인 BC카드 대표 채종진 사장만 이름을 올렸다.

    이를 두고 업계는 회장을 대신해 적임자가 사절단으로 동행한 것일 뿐 해외순방서 배제됐다는 주장은 확대 해석이란 분석이다.

    실제 KT는 이번 방중 사절단 신청을 하지 않았다. 본업인 통신사업을 중국서 영위하지 않고 있어 굳이 사절단에 따라갈 이유가 없었다.

    통신사업이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통신비인하 이슈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 속 오너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였다.

    이와 달리 BC카드의 경우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은련카드(중국은련유한공사서 발급하는 신용카드) 매출이 사드 배치 논란으로 감소했던 영향이 커 개별적으로 경제사절단 신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BC카드는 중국 유니온페이와 제휴를 맺은 카드사. 중국 관광객들이 한국 방문시 유니온페이를 통해 카드 결제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드배치 논란으로 올 초부터 매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KT 이슈에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된 확대 해석이 나올 때 마다, 이 같은 여론몰이가 이젠 지겹게까지 느껴진다.

    헌법재판소가 이미 탄핵결정문을 통해 KT, 현대기아차 등은 피해자라는 점을 분명히 명시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국정농단을 문제 삼는 건 공감을 얻지 못한다.

    국정농단 사건에서 분명한 것은 황 회장 역시 다른 재계 총수들과 같은 피해자일 뿐이다. 수천, 수만명의 선원들의 생사를 책임져야할 선장의 입장에서 크기를 예측할 수 없는 초대형 태풍과 같은 청와대의 입김에 불응할 수는 없었을 것이라는게 재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5G는 물론 인공지능, 가상현실(VR) 등 4차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준비 작업이 한창인 이때, 국내 통신업계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는 KT 수장에 대한 예전 이슈를 꺼내 운운하는 건 우리나라 4차 산업 주도권을 잃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5G 등 4차 산업의 글로벌 주도권을 국내 이통사가 선점할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할 시기다. 국가경쟁력을 깎아먹는 '아니면 말고식'의 잇따른 확대 해석이 아쉬움을 넘어 우려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