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생활정보' 서비스 목소리로 '척척'하만카돈 AKG 스피커 탑재 등 현지 특화 서비스 확대도


[라스베이거스(미국)=조재범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현지시간 9일부터 12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18'에서 한층 지능화된 '패밀리허브' 냉장고를 공개한다.

'패밀리 허브'는 2016년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해 출시한 신개념 스마트 가전으로 3년 연속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올해는 특히 생활가전부문 '최고 혁신상'까지 받아 화제가 되고 있다.

CES 2018에서 처음으로 공개되는 패밀리허브 신제품은 한층 진화된 AI 기반 음성 인식 기술을 적용해 '푸드 매니지먼트', '패밀리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고품질 스피커를 탑재해 '홈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더했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과 연동해 가정 내 제품을 손쉽게 제어할 수 있는 '홈 IoT' 기능까지 갖췄다.

2018년형 패밀리 허브는 가족 구성원의 음식 선호도와 보관 중인 식재료의 유통기한까지 고려해 최적의 식단과 요리 조리법을 사용자에게 추천해준다.

지능형 비서 '빅스비'를 활용해 음성으로 간편하게 식재료를 추가 등록할 수 있고 유통기한도 자동으로 기록해줘 불필요한 식품의 구매나 유통기한이 지나 버리는 일을 방지해 식재료 관리가 더욱 용이해졌다.

또한 새롭게 적용된 '화자 구분(Voice ID)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가족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구분하고 일정·메모·뉴스·날씨 등의 개인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주방이 가사를 위한 공간에서 개인 작업이나 다양한 모임을 위한 사교 활동의 중심으로 변해 가는 트렌드에 맞춰 '홈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대폭 강화됐다. 

우선 글로벌 오디오 브랜드 하만카돈의 프리미엄 AKG 스피커가 탑재돼 주방에서 요리를 하거나 식사를 하면서도 고품질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삼성 스마트TV와 스마트폰 화면을 패밀리허브의 스크린으로 옮겨 보여 주는 기능을 지원해 감상하던 콘텐츠를 거실과 주방을 오가며 끊김 없이 감상할 수 있다.

이전보다 업그레이드된 IoT기능도 눈길을 끈다. 소비자들은 실질적인 스마트홈을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을 통해 연결된 삼성 세탁기·청소기 등 가전 제품뿐만 아니라 도어센서, 온도조절장치, 스마트 조명 등 타사 스마트 기기까지 연결해 집안의 IoT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또 소비자들에게 더욱 향상된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세계 다양한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패밀리허브'를 통해 현지 특화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신제품에도 다양한 신규 서비스가 대거 추가 된다. CES에서 공개하는 미국향 모델에는 ▲집 수리 및 가전·가구 유지·보수 전문가를 매칭해주는 '홈 어드바이저(Home Advisor)' ▲ 이미지 공유·검색 플랫폼 '핀터레스트(Pinterest)' ▲인근 매장의 할인행사와 쿠폰 정보를 제공하고 쇼핑리스트에 추가해 합리적인 구매를 돕는 '딜즈(Deals)'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인다.

위젯을 통해 자주 이용하는 생활 소비재를 등록해 단 한번의 클릭으로 구매·배송까지 할 수 있는 '원클릭 쇼핑' 서비스도 추가했으며 국내에서는 오픈마켓 '11번가'와 협업해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상반기 출시하는 국내향 제품의 경우 '카카오키즈', 'EBS 육아학교' 등 다양한 인터렉티브 육아 컨텐츠도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구성기 상무는 "'패밀리허브'가 이제 가족 구성원 목소리를 구분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식단을 짜주는 등 소비자들이 상상하던 일들을 하나씩 구현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혁신 제품을 통해 미래형 서비스를 일상에서 경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