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최대전력수요 8759만kW… 정부 예측 8750만kW 초과급전지시도 대기중… 산업부 "하루 전 예고"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6월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원전을 선언하고 있다. ⓒ 뉴데일리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6월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원전을 선언하고 있다. ⓒ 뉴데일리
    연일 폭염이 이어지면서 원자력 발전으로 전력수요를 충당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겨울 급격한 탈원전 드라이브로 전력 수요에 어려움을 겪자 올 여름엔 50%대까지 떨어졌던 원전 가동률을 다시 80%까지 올리는 모습이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해 탈원전을 선언하면서 국내 신규 원전 건설을 전면 중단하고 노후 원전의 조기폐쇄를 단행했다. 


    ◇ 전력수요 예측 또 틀렸다 

    한국전력거래소에 따르면 20일 오후 2시15분 기준, 전력부하량은 8710만kW(킬로와트)로 공급예비력은 1040kW이다. 공급예비율은 11.94%이다. 

    거래소는 피크 예상시간을 오후 4시에서 5시로 보고 있다. 이날 기상청은 전국 내륙지방의 모든 지역에 폭염 특보를 발령했다. 

    전일 오후 5시 기준, 최대 전력 수요량은 8759만kW로 여름철 사상 최대 기록을 하루 만에 갈아치웠다. 공급예비율 역시 10.6%를 기록해 올들어 최저치를 찍었다. 지금까지 최고 기록은 18일에 세운 8671kW였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올 여름 최대 전력수요로 8750만kW를 예상했다. 

    이를 두고 탈원전을 뒷받침 하기 위해 전력수요를 과소예측했다는 비판이 줄을 이었다. 

    정부는 수요예측에 비해 예비전력을 충분히 확보해 전력수급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무더위로 전력 수요가 급증한 것은 사실이나 탈원전과 이를 연계하는데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산업부는 "탈원전 등 에너지전환 정책은 향후 장기적인 추세로 친환경 전원 믹스로 전환하는 것"이라며 "당장의 단기적인 전력수급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전력업계의 입장은 이와는 정 반대이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 원전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원전을 선언한 이후, 원전 가동률이 뚝 떨어졌기 때문이다. 

    한수원 등에 따르면 원전 가동률은 지난해 3분기 70%에서 4분기 65%로 낮아졌다. 급기야 올 1분기 국내 원전 가동률은 56.4%까지 추락했다. 


    ◇ 가마솥더위 8월 중순까지… 급전지시도 대기중

    문제는 앞으로 날씨다. 기상청은 올해 예년보다 4~7도나 높은 무더위가 8월 중순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올여름 장마가 예년보다 열흘이상 짧게 끝나 북태평양 고기압이 무더위와 습도를 몰고 온 탓이다. 

    한낮에 달궈진 도심의 열기는 늦은밤에도 빠져나가지 못해 열대야 현상도 이어지고 있다. 냉방기 가동이 한낮에만 이뤄지는 게 아니라 늦은밤까지 이어지는 날들이 계속되는 실정이다.

    산업부는 당장 전력난을 막기 위해 '원전'에 의지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날 한울 4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했다. 한울 4호기는 지난 5월 18일 정기검사에 들어가 82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받았다. 오는 24일에는 원자로 출력 100%에 도달하게 된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초까지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간 원전의 검사기간이 6개월 이상 소요됐던 것에 비하면 초고속 '재가동'이다. 

    산업부는 내달 원전 1기를 추가로 가동해 당장의 전력수요를 충당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6월 기준 평균 원전 가동률은 67.8%로, 현재 24기 원전 중 17기가 가동되고 있다. 한수원 이사회서 가동중단이 결정된 월성 1호기를 포함해 총 7기가 멈춰선 상황이다. 8월에 원전 1기가 추가로 재가동 승인이 나면 8월에는 총 18대가 돌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급전지시'도 준비해뒀다. 수요감축요청(DR)은 기업 활동에 차질을 주지 않기 위해 예비력이 1000만kW이하로 떨어지거나, 전력수요 급증(8830만kW 초과)이 예상될 때만 실시하기로 했다. 또 실시 하루 전 예고제도 도입했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예비력이 500만㎾를 밑돌면 전력수급 비상경보가 발령된다. 500만㎾부터 100만㎾ 단위로 준비→관심→주의→경계→심각 단계 순으로 발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