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B 창단 이래 한국기업 최초 스폰서십… 축구 열기 활용 글로벌 마케팅 강화“스폰서십 통해 SK ZIC 인지도 및 글로벌 판매량 확대시켜 나갈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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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루브리컨츠의 윤활유 브랜드 ‘SK ZIC’가 스페인 축구 클럽팀 ‘바르셀로나(FCB)’와 후원 계약을 통해 글로벌 마케팅을 강화에 나선다.

    SK루브리컨츠는 18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자사 윤활유 브랜드 SK ZIC와 스페인 라 리가(La Liga) 소속 명문 축구클럽 FC 바르셀로나 간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SK루브리컨츠 박용민 윤활유사업본부 본부장 및 FC 바르셀로나 구단 임원 등 양사 경영진이 참석했다. 계약 기간은 2018년 7월 1일부터 3년이며, 스폰서십 적용 지역은 한국, 중국, 러시아,베트남, 태국 등 5개국이다.

    이번 스폰서십 체결을 통해 SK루브리컨츠는 5개국 내 SK ZIC와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FC 바르셀로나 로고와 선수 이미지 등을 독점 사용할 수 있게 된다. FC 바르셀로나 관련 이미지가 삽입된 SK ZIC 제품 판매 뿐만 아니라, TV CF 및 디지털 콘텐츠 제작 등에도 관련 이미지 활용이 가능하다.

    FC 바르셀로나가 1899년 창단한 이래, 한국 기업과 스폰서십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폰서십 적용 지역인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은 윤활유 시장 성장세가 높은 신흥 시장으로써 축구 열기가 매우 높은 국가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이번 스폰서십이 SK ZIC의 역내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량을 확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관계자는 “중국 및 동남아 윤활유 시장은 연간 8500만 배럴을 상회하는 큰 시장이며 그 성장세도 엄청나다”며 “이번 계약을 통해 세계 최고 명문 구단 인지도와 호감도를 SK ZIC와 접목시켜, 프리미엄 제품 인지도 및 글로벌 판매량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FC 바르셀로나 관계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윤활유 브랜드인 SK ZIC와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사가 글로벌 마케팅 측면에서 시너지를 내고, 나아가 다른 한국 대표 기업들과도 스폰서십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K루브리컨츠는 1995년 대한민국 최초로 윤활유 브랜드 개념을 도입하며 ‘SK ZIC’를 출범시켰다. 1999년 K-BPI 조사 시행 이래 20년간 한 해도 빠지지 않고 브랜드파워 1위를 유지하며 고급 프리미엄 윤활유 브랜드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나아가 올 4월에는 러시아에서 엔진오일 분야  ‘국민 브랜드’에 선정되며 해외시장에서도 품질과 브랜드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SK루브리컨츠는 FC 바르셀로나와 협약식에 이어 SK ZIC 중국 신제품 출시 행사도 가졌다. 미국석유협회(America Petroleum Institute, API)가 새롭게 제정한 엔진오일 규격인 ‘SN Plus’에 맞춰 개발∙출시한 엔진오일로 국내에서는 5월부터 시판되고 있다. 이번 신제품은 SK루브리컨츠가 독자 개발한 윤활기유Yubase(유베이스)를 활용한 100% 합성유로, 기존 SN 규격 대비 연비 성능이 개선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