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화적 배경 및 전공 가진 우수 인재 가장 큰 '경쟁력'스마트폰 연동 통한 일상생활 편의성 향상 눈길다양한 웨어러블 기기, 대화면 태블릿 등 갤럭시 '생태계 확장' 기여도
  • ▲ 북미 디자인 혁신센터(SDIC) 전경ⓒ삼성전자
    ▲ 북미 디자인 혁신센터(SDIC) 전경ⓒ삼성전자
    [샌프란시스코(미국)=조재범 기자] 미국 현지시간으로 지난 10일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삼성전자 북미 디자인 혁신센터(Samsung Design Innovation Center, SDIC)를 찾았다.

    건축 사무소들과 디자인 에이전시가 즐비해있는 잭슨 스퀘어(Jackson Square)에 위치한 SDIC는 북미 시장의 특성과 실리콘밸리의 신기술을 반영한 디자인을 담당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1994년 실리콘밸리 팔로알토에 미국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한 이래 연구소를 2008년에 LA로 옮겼고, 2012년 샌프란시스코로 다시 이전한 바 있다. 

    이후 지난해 실리콘밸리의 문화와 트렌드 연구 기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연구소를 SDIC로 명칭을 변경하고 조직을 재편했다.

    SDIC의 가장 큰 경쟁력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전공을 가진 인재들을 꼽을 수 있다. 이들이 함께 근무하며 혁신 아이디어 창출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SDIC는 융복합 인재들을 채용해 디자인 전공자 외에도 인문학·경영학·소프트웨어·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전공자들이 근무하고 있다. 여러 나라에서 온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다.

    SDIC의 페데리코 카살레뇨(Federico Casalegno) 센터장도 이탈리아 태생의 '파리5대학 문화 및 커뮤니케이션 사회학'을 전공한 박사출신이다.

    일하는 방식에서도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문화가 접목돼 실무 디자이너들이 시제품을 만들어보고 개선점을 찾아 발전시키는 과정을 빠르게 반복할 수 있도록 신속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들을 해볼 수 있게 했다

    여기에 더해 소비자 심층 연구를 통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주도하고 소비자들이 의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사내에 인사이트를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SDIC는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자들의 일상생활의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와 대화면 태블릿 등을 통해 갤럭시 생태계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피트니스 밴드 '기어 핏'시리즈, 코드리스 이어폰 '기어 아이콘X', 대화면 태블릿 '갤럭시 뷰' 등이 있다.

    디자인 초기 단계부터 무선사업부와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디자인적인 도전과 함께 사용자들의 니즈, 시장성을 모두 고려한 제품을 선보여 iF, IDEA 등 디자인 어워드에서 호평을 받은바 있다.

    페데리코 카살레뇨 센터장은 "제품 디자인의 장점과 풍부한 인력을 기반으로 사용자 중심의 가치를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다"며 "하드웨어 및 제품서비스 등 사용성을 종합적으로 발전시켜 북미를 대표하는 조직으로 거듭나는 게 목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