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코로나 데이터 시각화 경진대회' 시상유망 산업 전망 및 소비 변화 분석 등 결과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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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는 '포스트코로나 데이터 시각화 경진대회' 시상식을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데이콘이 주관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후원한 이번 대회의 대상은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양극화와 보복성 소비를 분석한 '숲이와 두부'가 차지했다.

    코로나19가 국민 생활과 소비 행태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를 빅데이터 분석으로 규명하는 이번 대회는 1400개팀이 신청하고 57개팀이 최종 결과를 제출했다. 

    KT는 대상(300만원)에 숲이와 두부, 최우수상(150만원)에 'for문', 우수상(100만원)에 '피너트리', 장려상(25만원)에 'samkim', 'Data Miners'를 각각 선정했다.

    참가팀들은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올해 1~6월 유동인구, 소비, 배달, 멤버십 등 공공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7월 한달 동안 다양한 분석을 시도했다.

    분석 결과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면서 음식배달 이용 빈도가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수집 대상인 804개 상점 중 상위 10%에 배달 건수의 약 57%, 상위 25%에 약 82%가 몰린 것으로 확인됐다. 상위 5%의 가게는 전체 배달 건수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

    관광산업은 매출액은 물론 관광지 유동인구 등 지표가 일제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카드지출 데이터를 보면 스포츠 의류와 레저용품 등 매출은 증가했고, SNS에서도 캠핑 관련 검색 빈도가 급증했다.  

    20~30대에 비해 이커머스가 친숙하지 않았던 40~50대가 이커머스 마케팅을 적극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넷플릭스와 같이 인터넷으로 TV를 시청하는 OTT 이용시간이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데이터의 축적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을 주축으로 '빅데이터 플랫폼 센터 구축' 사업을 진행 중이다. KT는 KT 포함 15개 기관의 113TB 빅데이터를 개방하고, AI·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기업 수요에 따라 맞춤형 분석 리포트, 컨설팅 등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 빅데이터를 토대로 작성된 57개팀의 분석 리포트는 오는 19일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회원 가입 후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