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업계, 역대 최대 기록 경신 잇달아 달성11번가 日거래액 2천억, 이베이코리아도 역대 최대 실적오프라인 유통업계도 매출 호조 "11월 쇼핑달로 자리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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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오프라인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휘몰아친 11월 할인 전쟁이 중반에 접어 들었다. 올해는 역대 최대 할인상품이 대거 쏟아지면서 최고 거래액을 달성하는 현상도 나타났다. 업체들도 11월을 한 해 영업의 가늠자로 볼 정도로 새로운 성수기로 굳건하게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2020 십일절’의 피날레를 장식한 지난 11일 하루 동안의 거래액이 2018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11월 11일의 거래액(1470억원) 대비 37% 이상 증가한 것으로, 1분에 1억4000만원 넘게 거래된 셈이다.

    십일절의 신기록 행진은 멈추지 않았다. 11일 하루 구매고객은 114만명으로, 1인당 구매금액은 전년 대비 34%가 늘어난 17만7000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11일 오전 11시에는 1시간 거래액이 150억원을 초과했다. 11번가 역대 시간당 최고 거래액 경신이다. 하루 동안 판매된 상품 수는 499만개로, 지난해보다 16% 늘었다.

    11번가 관계자는 “하루 거래액 2000억원은 국내 이커머스 최고 기록”이라며 “11번가와 함께 즐겁고 설레는 쇼핑축제에 동참한 고객분들과 역대급 대규모 프로모션에 열정으로 임해준 11번가의 판매자 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전했다.

    이베이코리아가 G마켓과 옥션, G9에서 동시에 진행한 '빅스마일데이'도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12일 자정(24시) 누적 판매량 4032만개를 기록하며 마무리됐다. 지난 11월 1일부터 12일까지 하루 평균 336만개, 시간당 14만개, 1초에 39개씩 판매한 셈이다.

    3500만여 개가 팔렸던 지난해 11월 행사보다도 15% 늘어난 수치다. 빅스마일데이 행사 역대 최다 판매량이다. 지난 2017년 첫 행사 이후 6회 동안 빅스마일데이 행사를 통해 판매한 제품 수는 총 1억8728만개에 달한다.

    거래액 규모도 증가했다. 삼성전자, 오뚜기, LG전자, 애플, CJ제일제당 등 이번 빅스마일데이에 참여한 대형 브랜드사의 거래액은 평소 대비 7배 이상(648%) 크게 늘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대량구매가 많았던 생필품과 식품이 역대급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깨끗한나라 순수브라운 3겹 화장지 2팩’은 11억3000만원, ‘오뚜기 즉석밥’은 7억3000만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는 설명이다.

    김태수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 본부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는 것을 감안해 빅브랜드와의 메가스폰서십을 확대하고, 최대 40만원 할인 등 혜택 폭을 대폭 강화해 여느 때 보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컸다"며 "고객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선정해 매일매일 특가로 선보인 ‘히어로 아이템’이 행사 막바지까지 매출을 견인하면서, 올해 빅스마일데이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데 일조했다"고 말했다.

    ‘코리아 세일 페스타’(코세페)에 참여한 오프라인 유통사의 매출도 전반적으로 늘었다. 대형마트 주요 3사의 오프라인 매출이 총 5194억원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하는 등 생필품 소비가 확대됐고, 백화점 주요 3사 오프라인 매출도 4138억원 규모로 11%가 늘어나 10개월 만에 증가세로 전환됐다. 온라인 주요 8사의 매출 역시 1조72000억원 규모로 26.6% 늘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11월에 들어 쇼핑업체들이 할인전쟁이 치열해지면서 한국판 온라인 블랙프라이데이로 굳어지는 모양새”라며 “연초에 저조했던 소비심리가 11월 들어 슬슬 활기를 띄고 있다. 코로나 장기화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연말까지 소비심리를 자극해 4분기 매출은 상반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