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부터 정부 외식쿠폰 재개… 배달앱 주문 지원배달 대행 수수료 지속 상승… 폭설에 강제 휴무영세사업자 배려 없는 정부 방침… 배달 운영 따라 외식업계 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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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인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력 조치가 지속되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외식 소비 촉진을 위한 외식쿠폰의 효과가 제대로 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의 외식쿠폰 지원 재개 이후 일주일만에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배달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배달비 역시 함께 오르고 있다. 

    생각대로, 바로고, 부릉 등 주요 배달대행사는 이달 1일부터 지역별 차등을 둬 배달비를 단계적으로 인상한 바 있다. 배달대행비 인상에 운영 지역에 따라 기본배달비가 최소 200원에서 1000원까지 인상됐고, 거리와 날씨 변동에 따른 할증폭도 커져 최대 30% 가량 올랐다.

    자영업자 10만명 정도가 가입돼있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는 최근 "갑자기 배달대행 업체에서 1000원을 올리겠다고 했다"는 글이 올랐다. 이 글에서는 "상당히 부담되는 액수지만 배달업체에서도 기사 눈치를 본다고 하소연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배달앱 등이 대면 접촉을 자제하기 위해 '앱에서 직접 결제'를 유도하는 현상도 지적된다. 표면적인 이유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비대면 배달을 유도하겠다는 것이지만, 앱 직접 결제의 경우 배달앱이 가져가는 수수료가 더 높아진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선결제는 매장에 무조건 일부 수수료를 떼고 들어온다"며 "만나서 결제를 하게되면 카드의 경우 카드 수수료 정도만 내면 된다"고 설명했다.

    배달앱 업체마다, 계약마다, 업장 매출이나 제품 가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앱 직접 결제는 3.3%의 중개수수료를 배달앱이 받는다. 만나서 결제의 경우에는 카드수수료를 제외하고 배달앱이 가져가는 중개수수료는 1%대다. 

    이번 외식쿠폰 할인 지원에서 배달앱 미가입 음식점은 혜택이 없다. 배달앱 입점 시 음식값의 최대 30%까지 차지하기도 하는 중개수수료, 광고료, 배달대행료 등은 영세 사업자에겐 부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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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림축산식품부
    외식쿠폰이 국민들의 외식 소비를 진작시키고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한 방침으로 준비됐지만 사실상 매장에 직접적으로 돌아가는 효과가 적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국내 한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관계자는 "가맹점의 경우 배달을 가맹점주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만, 최근의 상황에서는 배달앱 입점을 하지 않을 경우 사실상 매출이 날 수가 없는 구조"라며 "본사에서도 지원 방안을 늘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외식 업체 관계자는 "배달앱을 통해야만 하는 외식쿠폰 지원의 실제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있다"며 "5인 이상 금지, 오후 9시 이런 조치가 함께 진행되는 이런 상황에서 외식쿠폰 지원이 실제로 현장에 효과를 보일지에 대해 회의적인 분위기"라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 6일 저녁 전국에 내린 폭설로 인해 외식업계는 사실상 '강제 휴무' 상태를 겪어야 했다.

    배달대행 업체들은 기상상황 악화에 따른 추가 요금을 요구하면서 배달 서비스가 오히려 손해가 되자 매장 운영자가 직접 눈을 뚫고 배달을 하거나 주문 취소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다.

    당시 쿠팡이츠는 4000원 안팎이던 라이더들에게 주는 건당 배달 수수료를 일부 지역에서 1만5000원 가까이 올리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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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합뉴스
    라이더의 안전과 배달 수수료 부담으로 결국 오후 9시께부터는 전국 대부분의 지역 외식 매장이 배달 서비스를 중단해야했다. 홀 영업이 금지된 9시부터는 사실상 배달 매출의 피크시간대다.

    폭설 이튿날인 지난 7일에도 대부분의 배달앱에서 자체 배달 서비스를 중단했다. 8일 역시 오전 기준 일부 배달앱 서비스는 중단된 상태다. '5인 이상' 손님을 받을 수 없는데다 오후 9시 이후에는 홀영업이 전면 금지되는 상황인만큼 배달 중단 사태가 더욱 치명적이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온다.

    관련업계 관계자는 "물론 이번 폭설은 라이더들의 안전을 위해 배달 서비스를 중단해야하는 정도의 심각한 수준이었다"라면서도 "하지만 최근 배달 시장의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로, 배달이 멈춰서면 국내 외식업계가 마비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의 다음 조치는) 생계와 직결된 외식업계 종사자들의 상황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