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ESG 3.0 선언 후속 과제…CSO 중심 TFT 출범디지털 기반 탄소배출 절감, 데이터 소비자 보호 중점 추진
  • 신한카드가 신한금융그룹의 ESG 3.0 선언 후속으로 CDR(기업의 디지털 책임) 경영을 발표하고, CSO(지속가능경영책임자)를 중심으로 주요 부서장을 포함한 전사 CDR 경영 TFT를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CDR은 디지털 경영 전반 이슈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자사 데이터를 통한 탄소배출 절감기여(E), 디지털 및 데이터 격차 해소(S), 데이터 소비자 주권 중심 지배구조(G)를 향상시키기 위한 신한카드 방향성과 구성원들의 지침이 담겨있다.

    CDR 경영을 통해 자사의 데이터를 활용, 탄소배출 절감 및 순환경제 구축에 기여하고 상생경영 차원에서 디지털 격차 해소, 디지털 리터러시(지식) 확산, 데이터 기반 ESG 스타트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또한 디지털 핵심자원인 데이터 지배구조를 수립하고 CDR 경영 윤리헌장, 디지털 소비자 보호, 윤리적 AI 알고리즘,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을 경영 전반에 도입하기로 했다.

    신한카드는 이사회 내부 소위원회로 CDR 경영 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으며, 지배구조 전반에 CDR경영을 체계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그룹의 ESG 3.0 친환경 전략의 과제인 2030년까지 금융자산 포트폴리오 탄소 배출량의 38.6% 감축에 발맞춰 소비데이터를 기반으로 탄소배출량을 모니터링하는 알고리즘 도입과 함께 각종 폐자원 순환경제 구축을 위한 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신한카드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출범을 앞두고 디지털, 데이터 소비자 보호를 위해 임직원 CDR 경영 윤리헌장, 공정한 Al 알고리즘 추진, 사이버 보안 강화 등을 주요 CDR 경영 키워드로 제시했다.  

    청소년 대상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강화도 CDR 경영의 중점 추진 과제다. 청소년기부터 데이터와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키워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비즈니스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그룹사의 ESG 전략 방향인 친환경, 상생, 신뢰를 디지털 사업 전반에 반영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차별화된 ESG 사업모델을 발굴해 실행에 옮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