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만4117대 판매… 카니발·쏘렌토 약진기저 효과와 수요 회복에 해외판매 상승세
  • ▲ 기아 서울 양재동 본사 사옥 ⓒ기아
    ▲ 기아 서울 양재동 본사 사옥 ⓒ기아
    기아가 지난 2분기 독보적인 실적을 올렸다. 코로나로 억눌렸던 수요를 가져가면서 수익성이 높은 자동차 판매 전략에 집중한 성과다.

    기아는 2분기 매출액 18조3395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 대비 61.3% 늘었다고 22일 발표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924.5% 뛴 1조4872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은 963.2% 늘어난 1조3429억원이었다.

    회사 관계자는 “미니밴 카니발 등 수익이 높은 차의 판매가 늘었다”며 “코로나 확산 완화로 수요 회복이 나타난 것도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기아의 2분기 판매 대수는 75만4117대를 기록했다. 국내 14만8309대, 해외 60만5808대로 기저 효과 등에 힘입어 46.1% 늘었다.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국내 판매는 지난해 동기보다 8.2% 줄었다. 반면 해외의 경우 유럽, 인도에서 큰 폭의 반등을 이뤄내 7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 관계자는 “반도체 품귀 현상을 벗어나기까지 긴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생산 차질을 최소화 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아는 특히 최근 선보인 신형 스포티지에 이어 이르면 이달 중 전용 전기차 EV 6 판매를 성장 기회로 삼는다는 구상이다. 동시에 유연한 생산 계획 조정, 선제적 재고 확보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