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최태원·최정우·조현준 등 주도"수소로 한국경제 미래 선도"수소 전 산업분야 글로벌 경쟁력 강화
  • "개별 단위의 기업 경쟁력뿐만 아니라 기업·정책·금융 부분을 하나로 움직이는 역할을 함으로써 수소산업 생태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고 수소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리딩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수소 전도사를 자처하며 국내 대기업간 수소동맹을 이끌어온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8일 공식 출범한 한국판 수소위원회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Korea H2 Business Summit)' 창립총회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수소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전면에 내건 수소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은 국내 수소경제를 주도하는 15개 기업을 회원사로 구성해 탄생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례적으로 국내 10대 그룹 총수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수소로 한국 경제의 미래를 선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정 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그룹 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그룹 사장, 허세홍 GS그룹 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그룹 대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이규호 코오롱그룹 부사장,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허정석 일진그룹 부회장, 구동휘 E1 대표, 최윤범 고려아연 부회장 등 각 그룹 총수와 최고경영자(CEO), 개별기업 대표 등이 총출동했다.

    세부적으론 현대차·SK·포스코 3개 그룹이 첫 공동의장사를 맡고 매년 9월 전 회원사가 참여하는 총회를 열어 관련 주요 이슈 및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 또한 회원사들은 정기모임을 갖고 기술·정책·글로벌 협력 등 3개의 분과별 중점 협력과제를 선정하고, 집중적인 논의 과정을 거쳐 세부 추진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공동의장사 겸 간사를 맡은 현대차그룹의 정 회장은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적인 발전이 늦었지만, 우리 기업들이 전 산업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만큼 못할 것도 없겠다는 자신감도 든다"고 포부를 밝혔다.

    앞서 현대차와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 주도로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조4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 이번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발족을 통해 수소경제 청사진이 더욱 가시화될 전망이다.

    최태원 회장은 "수소 산업은 기후변화 대응 뿐만 아니라 미래 일자리 창출 등 사회 기여, 나아가 글로벌 시장 진출을 통한 경제 기여도 가능하다"며 "수소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그룹도 중추적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정우 회장은 "포스코가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수소사업을 가장 많이 할 회사"라며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하지 않는 수소환원제철을 상용화해 철강 제조 공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동빈 회장은 "롯데는 부생수소 생산능력과 암모니아 인프라 확대 등 수소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회원사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수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 조현상 효성 부회장은 "효성은 수소 생산과 공급, 저장, 활용 등 수소 생태계를 망라하고 있다"며 "향후 배터리와 연료전지, 모빌리티 차체 등 미래 에너지 분야 소재 및 부품 사업에도 R&D 투자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들 총수는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추진에 발맞춰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수소 사회 구현에 속도를 낼 것으로 풀이된다. 수소경제 실현을 위한 기업들의 수소사업 실천방안도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수소차 넥쏘를 양산한 현대차그룹이다. 수소전기차 보급화 전략에 맞춰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2030년까지 수소·배터리 전기차 8종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연간 수소차 50만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70만기를 생산하겠다는 장기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수소차 설비투자와 연구개발(R&D), 충전소 설치 등에 11조1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SK그룹은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을 위해 5년간 18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2025년까지 글로벌 1위 수소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다. 지난해 말에는 수소 사업 전담 조직인 수소사업추진단도 신설했다. 포스코그룹 역시 지난해 수소산업 진출을 공식화하고, 2050년까지 수소 생산 500만톤 체제 구축과 수소 사업에서 매출 30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효성그룹은 2023년까지 효성화학의 울산 용연공장 연산 1만3000톤 규모의 부지에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한다. 독일 산업용 가스업체 린데그룹과 손을 잡았다. 한화그룹은 그린수소 분야에 적극적이다. 한화솔루션 수소기술연구센터는 기존 수전해(물전기분해) 기술의 전력 소모가 많다는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술(AEMEC)'을 개발 중이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관계자는 "국내 수소경제 전환과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 수소 산업 진출은 더욱 힘을 받을 것"이라며 "수소 경제의 핵심기술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해 최적의 해외 파트너와 연계해 투자 및 협력 대상을 발굴하고, 수급 및 투자 공유를 통한 산업 경쟁력 집중과 장단기 수요 창출을 위한 대정부 정책 제안도 도출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