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포털 편집권 폐지알고리즘 투명성위원회 설치뉴스 제휴 시스템 '인링크→아웃링크' 전환언론사 지배력 약화... 포털 뉴스 광고 수익 감소 이어질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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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석열 정부가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뉴스 서비스에 대대적인 수술에 들어간다. 네이버·카카오의 독점적 지위 약화로 뉴스의 신뢰성·언론의 자율성이 보장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온다.

    3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따르면 포털사이트의 뉴스편집권을 폐지하고 뉴스 제휴 시스템을 아웃링크로 단계적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그간 네이버·카카오가 언론 위의 언론으로 군림하고 있는 막강한 권력이 된 상황을 타개하겠다는 차원에서다.

    실제 네이버·카카오의 일평균 이용자 수는 8082만명에 달한다. 이런 상황에서 언론사를 취사선택하고 뉴스 배열 등 사실상 편집권을 행사해 여론 형성을 주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네이버의 경우 지난 2017년 드루킹 사건으로 7만 5000여개 뉴스 댓글의 공감, 비공감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지며 홍역을 치룬 바 있다.

    인수위는 네이버·카카오의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것을 첫 번째 과제로 삼았다. 전문가 중심으로 이뤄진 '알고리즘 투명성위원회'를 법적 기구로 신설, 포털 내부에 설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전문가들이 알고리즘 기준을 검증해 그 결과를 국민에게 공개해 왜곡을 차단하고, 투명성을 담보하겠다는 복안이다.

    포털 내부에서 기사를 보는 방식도 바뀐다. 기존 '인링크' 방식이 아닌, 해당 언론사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로 도입하는 것. 네이버·카카오의 시작 화면이 구글처럼 단순 검색창으로 바뀌는 방식이다. 드루킹 사건과 같은 댓글 조작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댓글을 언론사 홈페이지로 분산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제평위)에 대한 대대적인 손질에 들어갈 계획이다. 기존 제평위의 밀실 심사를 공개하고, 제평위원 자격 기준을 법에 규정하겠다는 것. 공정거래법상 네이버·카카오와 제휴를 맺은 언론사를 한 기관에서 심사하는 것이 위반 소지가 있다는 점도 반영했다.

    업계에서는 정부의 강력한 규제로 네이버·카카오가 그간 행사하던 독점적 뉴스 구조가 희석될 것으로 내다본다. 포털의 언론사 제휴 방식은 콘텐츠 제휴(CP), 뉴스스탠드 제휴, 검색 제휴 등으로 구분된다. 포털사는 기존 인링크 방식을 통해 CP사에게 광고 수익을 제공하고 언론사의 지배력을 높인다는 비판을 받았다.

    때문에 아웃링크가 도입될 경우 네이버·카카오의 광고 수익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해부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움직임과 국내 규제 이슈 등이 맞물리며 성장에 침체를 겪는 이들로서는 근심이 깊어지는 대목이다. 올해 들어 네이버·카카오의 합산 시가총액은 25조원 넘게 줄어든 상태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같은 개편이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인다. 거대 언론사가 뉴스를 독식하고, 다양한 기사들이 밀려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구글 역시 뉴스 배열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포털사만 옥죄는 역차별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카카오의 뉴스 서비스 개편의 필요성은 오래전부터 나왔던 얘기"라며 "다만, 이용자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자율성과 선택권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꼼꼼한 검증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