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 노사 등 15일부터 4자회담 진행 중노사, 하계휴가 전 타결 의지 강해하청노조 임금 인상 요구 확고해 교섭 진전 어려움공권력 투입으로 불법 파업 종지부 찍어야 의견도
  • ▲ 11일 서울 서대문 경찰청 앞에서 대우조선해양 임직원 30여명이 하청지회의 불법파업을 규탄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 ⓒ강민석 기자
    ▲ 11일 서울 서대문 경찰청 앞에서 대우조선해양 임직원 30여명이 하청지회의 불법파업을 규탄하는 집회를 벌이고 있다. ⓒ강민석 기자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의 불법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원청인 대우조선해양과 원청노조까지 나섰다. 이들은 오는 25일부터 2주간 하계휴가에 돌입하기 전 타결을 이끌어내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아직까지 교섭에 큰 진전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빠른 사태 해결을 위해선 신속한 공권력 투입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부도 대우조선 사태에 대해 법·원칙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며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조만간 파업 사태가 종지부를 찍을지 주목된다.

    1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원청인 대우조선해양과 원청 노조인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하청노조인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 등 4자가 모여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한 교섭을 진행 중이다. 

    이들은 하계휴가가 시작되는 오는 25일 이전까지 협상을 마무리 짓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사실상 23일(토요일)부터 휴가가 시작되기 때문에 금요일인 22일이 분수령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협력업체 노사간 아직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 못해 주말까지 교섭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일각에서는 일부 노조원들이 극단적인 농성을 벌이고 있는 만큼 4자회담을 한다고 해도 합의점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조선업계 관계자는 “하청노조의 요구사항이 확고하기 때문에 4자회담에서 최종 합의점을 도출할 가능성은 적어보인다”며 “회사와 직원들의 피해가 막대하기 때문에 조업 정상화를 위해 공권력이든 뭐든 불법 점거 해결하는 것이 우선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청노조는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인상 ▲노조 전임자 활동 보장과 사무실 등을 요구하며 농성 중이다.

    여기에 오는 20일 금속노조는 서울역과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앞에서 동시에 총파업대회를 연다. 

    다만 업계에서는 금속노조 파업이 하청노조 파업에 큰 영향은 주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조선소 내부로 들어가 시위를 벌이는 게 아니기 때문에 파업 사태를 더 가중시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 하청노조는 지난 6월 2일부터 48일째 파업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이들은 지난달 22일부터는 선박을 짓는 공간인 도크를 무단으로 점거, 선박 건조뿐 아니라 배를 물에 띄우는 진수작업을 방해하며 대우조선해양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한달 넘게 이어진 불법파업으로 매출 감소와 고정비 손실이 매일 각각 260억원, 60억원씩 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추산한 집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이들이 입힌 피해액은 이미 6000억원을 넘어섰다. 매일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사태 장기화 시 이달 내로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정규직과 하청직원을 막론하고 노동자들의 피해도 발생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 7곳은 이미 폐업했거나 도산 위기에 직면했다. 이로 인해 협력사 직원들은 생계를 잃거나 위협받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소속 야간 근로자 570명은 전날부터 오늘까지 이틀간 부분휴업에 들어갔다. 휴업 기간에는 평균 임금의 70% 수준의 급여만 받게 된다. 
  •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1도크에서 하청 노조가 농성을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1도크에서 하청 노조가 농성을 벌이고 있다. ⓒ금속노조
    하청노조 부지회장 등 7명은 임금 인상을 주장하며 지난달 22일부터 1도크에서 생산 중인 초대형 원유 운반선을 점거하고 농성 중이다. 부지회장은 가로·세로·높이 1m 크기 철골 구조물에 몸을 웅크리고 들어간 상태이며 나머지 노조원도 15∼20m 높이 철제 난간에서 고공농성을 하고 있다.

    파업 장기화로 대우조선의 손실이 막대해지자 정부도 공권력 투입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그동안 경찰은 안전상의 이유를 들어 공권력 투입이 어렵단 입장을 밝혀왔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우조선 하청노조 파업현장에 공권력 투입 가능성과 관련해 “국민이나 정부나 다 많이 기다릴 만큼 기다리지 않았나”라며 “산업 현장에 있어서 노사 관계에 있어서 노(勞)든 사(使)든 불법은 방치되거나 용인돼선 안된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에도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대우조선은)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한 만큼 관계부처 장관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라”고 지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