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총파업, 맞불집회 이어 23일 희망버스까지공권력 투입 대신 협상타결로 사태 해결 분위기하청 노사, 전날 임금인상 10% 미만 의견차 좁혀
  • ▲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이 도크를 점거한 채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이 도크를 점거한 채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정부가 공권력 투입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사이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조선소가 노동자간 충돌 위기로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49일째 계속되는 민주노총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하청지회(하청노조)의 불법 파업에 참다 못한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원청 노조) 일부 노동자들이 불법파업을 철회하라며 맞불집회를 연 것.

    여기에 오는 23일 하청노조를 지지하는 노동·시민단체가 거제로 ‘희망버스’를 보내겠다고 밝혀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하청 노사간 의견 차이가 점차 좁혀지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다.

    20일 민주노총 금속노조는 서울역과 경남 거제 대우조선 정문에서 오후 2시30분 총파업대회를 열었다. 거제에서는 금속노조 추산 6000명 정도가 참여했다. 

    이에 맞서 대우조선해양 조선소 안에서는 금속노조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노동자들이 하청노조의 불법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맞불집회를 열었다. 또 대우조선 사무직 노조 지회장도 불법파업을 규탄하며 1도크 내 약 25m 높이 구조물 위에 올라 농성을 시작했다. 

    노조와 노조가 충돌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 속 노동계 집회는 계속해서 거제 대우조선으로 몰리고 있다. 오는 23일에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등 4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하청노조의 불법 파업을 응원하기 위한 ‘희망버스’까지 집결한다. 

    희망버스는 11년 전 한진중공업 사태 당시 처음 등장했으며 이후 굵직한 노동 이슈가 있을 때마다 14차례 운행됐다.

    다만 23일이 주말인데다 사실상 대우조선 휴가라 현장에 아무도 없어 무력충돌 가능성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우조선해양은 25일부터 2주간 하계휴가에 들어간다. 

    전날 윤석열 대통령이 불법 상황 종식 필요성을 언급한 만큼 정부의 공권력 행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는 전망이 나왔지만 공권력 투입보다 협상 타결로 사태를 마무리 지으려는 분위기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전날에 이어 이날 이틀 연속 거제 대우조선을 방문해 원·하청 노사를 각각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당사자 간 대화와 타협을 통한 해결 노력과 불법행위 자제 등을 당부했다.
  • ▲ 유최안 하청지회 부지회장이 가로·세로·높이 1m 철 구조물 안에서 농성 중이다. ⓒ독자 제공
    ▲ 유최안 하청지회 부지회장이 가로·세로·높이 1m 철 구조물 안에서 농성 중이다. ⓒ독자 제공
    현장에서는 지난 15일부터 현재까지 하청업체 노사 교섭이 진행 중이다. 현재 대우조선해양 하청업체 노사 측은 임금 인상과 관련해 이견차가 커 전날 오전까지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했으나 현재 사측 4.5% 인상, 노측 5.0% 인상으로 폭을 좁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노조가 내년 1월1일부터 임금 10% 인상을 요구하면서 교섭은 다시 교착 상태에 빠졌다.

    이 외 노조 전임자 지정 등 노동조합 활동 인정을 두고도 노사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나누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대우조선 하청노조는 ▲임금 30% 인상 ▲상여금 300% 인상 ▲노조 전임자 활동 보장과 사무실 등을 요구해왔다.

    이들이 임금 30% 인상을 요구하는 것은 조선업 불황으로 인해 지난 5년간 삭감된 임금을 원상회복시켜달라는 취지다. 

    하지만 하청노조는 파업동안 폭력 행위와 선박을 짓는 공간인 도크를 무단 점거, 선박 건조뿐 아니라 배를 물에 띄우는 진수작업까지 방해하며 극단적인 농성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대우조선해양뿐 아니라 함께 일하는 노동자들의 생계를 위협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대우조선 협력사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조선소 사정이 참 안 좋았다. 원청, 하청할 것 없이 조선소 노동자 처우가 굉장히 열악한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하청지회의 극단적 투쟁은 오히려 노동자 생계를 위협하는 제 살 깎아먹기식 되돌아 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한달 넘게 이어진 불법파업으로 매출 감소와 고정비 손실이 매일 각각 260억원, 60억원씩 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추산한 집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이들이 입힌 피해액은 이미 6000억원을 넘어섰다. 매일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사태 장기화 시 이달 내로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