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4 e-트론, 10월 957대로 수입전기차 판매 1위SUV, 고성능 모델에서 컴팩트 모델까지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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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아우디가 ‘e-트론’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SUV와 고성능 모델, 콤팩트 세그먼트를 아우르는 포트폴리오를 국내에 선보이면서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22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지난 10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차는 아우디의 ‘Q4 e-트론’이었다.Q4 e-트론은 지난달 957대가 판매되면서 국내 수입 전기차 판매 1위와 동시에 수입차 베스트셀링 모델 4위를 기록했다.Q4 스포트백 e-트론도 278대가 판매됐다. Q4 e-트론과 Q4 스포트백 e-트론의 10월 총 판매대수는 1235대로 집계됐다. 이는 올해 국내 시장에서 수입 전기차로는 최다 판매량이다.Q4 e-트론과 Q4 스포트백 e-트론은 지난 9월 국내 출시 이후 2개월 간 1859대가 판매됐다. 이는 경쟁 모델들의 올해 누적 판매 실적을 넘은 수치다.앞서 아우디 독일 본사는 올해 초 연례 기자간담회에서 전동화 전략인 ‘e-로드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e-로드맵은 오는 2025년까지 순수 전기차 라인업을 20개 이상으로 확충하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모델 라인업도 확대한다는 아우디의 전동화 비전을 담고 있다.또한 아우디는 전기 모빌리티, 하이브리드 및 디지털화 개발을 위해 약 350억 유로(약 49조원)의 투자금액을 배정했다. 이 중 40% 이상인 150억 유로(약 21조원)를 전동화 모델에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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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는 e-로드맵 전략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도 다양한 세그먼트의 전기차 라인업을 출시하고 있다. 2020년 7월 국내에 첫 선을 보인 ▲e-트론 55 콰트로를 필두로 ▲e-트론 스포트백 ▲e-트론 GT 콰트로 ▲RS e-트론 GT를 비롯해 Q4 e-트론, Q4 스포트백 e-트론 등 SUV에서 고성능 모델, 콤팩트 세그먼트까지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있다.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e-트론은 미래적이고 감성적인 디자인,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 최신 기술과 편의 기능을 갖췄다”면서 “아우디의 DAN와 기술을 이상적으로 결합한 혁신적인 전기차”라고 강조했다.Q4 e-트론 40과 Q4 스포트백 e-트론 40은 아우디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컴팩트 세그먼트의 순수 전기 SUV이자 MEB 플랫폼에 기반한 브랜드 첫 모델이다. 올해 9월 출시 이후 프리미엄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두 모델 모두 82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Q4 e-트론은 368km, Q4 스포트백 e-트론은 357km의 주행이 가능하다.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를 통해 5가지 주행 모드 중 취향에 맞는 주행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또한 e-트론 GT 콰트로와 RS e-트론 GT로 공개된 e-트론 GT는 강력한 전기 출력, 고효율 및 탁월한 일상 사용 편의성을 결합했다. 최상의 공기역햑을 고려해 디자인되어 항력 계수는 0.24에 불과하다.한편, 임현기 아우디코리아 시장은 지닌달 진행된 브랜드 전시행사 ‘하우스 오브 프로그래스(House og Progress)’에 참석해 “2021년 말 기준 국내에 보급된 전기차는 약 23만대”라며, “올해도 국내 브랜드뿐만 아니라 수입차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전기차를 출시하며 모빌리티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이어 “우리나라도 모빌리티의 미래에 대해 보다 적극적이고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기”라며 “아우디는 프리미엄 모빌리티의 미래를 위해 고객들에게 보다 의미있고 매력적인 경험을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