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아이들나라 구독 이벤트 진행네이버시리즈온, 유료 결제 이용자 1000만 돌파 이벤트스마일게이트 메타휴먼 한유아, 자선 바자회 수익금 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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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T, 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 선봬

    KT는 기업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간편하게 가입해 이용하고,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에 기반을 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CPaaS)를 출시 했다고 밝혔다.

    CPaaS(Communication Platform as a Service)는 고객 커뮤니케이션 채널(음성통화, 문자, 녹취 등)을 클라우드 환경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모델이다. KT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로 제공한다. 기업은 이를 활용해 포털사이트나 전용 애플리케이션(앱)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하거나 업종별 솔루션과도 쉽게 결합시킬 수 있다.

    기존의 전화와 문자메시지 중심으로 운영됐던 기업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확장되고 전용 앱으로 고객에게 알림이나 소식을 전달하는 기업이 늘어나면서 고객과 소통하는 시스템을 직접 구축 및 운영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다.

    KT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하는 API는 ▲단문문자서비스(SMS)·장문문자서비스(LMS)·멀티미디어문자서비스(MMS) 등 국내용 문자메시지 ▲글로벌 문자메시지(SMS) ▲2단계 인증메시지(2FA)다. 카카오톡 비즈메시지, 앱푸시(App Push) 채널도 내년 1월 중 API로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기업 고객이 온라인을 통한 가입 인증 만으로 내부 시스템에 쉽고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가입 절차를 간소화 했다. 또 이용 기업 고객이 내부 시스템에 쉽고 빠르게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이용 방법 안내와 개발 예제 등 다양한 형태의 개발자 지원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음성통화, 지능망 등의 인프라를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내부 역량과 외부 전략적 제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KT는 글로벌 CPaaS 사업자인 보니지(Vonage)와 협력을 맺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 발신메시지(A2P) 서비스를 제공한다. KT와 보니지는 미래의 커뮤니케이션 요구사항들을 충족하는데 필요한 유연한 기술 및 고부가 API 개발을 위한 역량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 LGU+, 아이들나라 구독 이벤트 진행

    LG유플러스는 키즈 전용 OTT ‘아이들나라’를 구독하면 50만 원 상당의 다이슨 헤어 드라이기, 보드게임, 네이버 포인트 등을 증정하는 구독 이벤트를 다음달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U+3.0 ‘4대 플랫폼’ 전략의 일환으로 LG유플러스가 선보인 아이들나라는 ▲양방향 콘텐츠 1만여편을 포함한 총 5만여편의 콘텐츠 ▲1200개의 세분화된 메타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한달 간의 사용이력 기반의 우리 아이 성장 리포트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더 많은 고객이 아이들나라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가입 첫 달 1개월 무료 구독권을 제공중이다. 무료 구독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1만 명에게 자녀의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보드게임 ‘캐치티니핑 메모리게임’과 ‘공룡 메모리게임’을 증정(택 1)하는 이벤트를 다음달 말까지 진행한다.

    또한 가입 후 1개월이 지난 유료 구독 고객 전원에게 네이버 포인트 5000원과 추첨을 통해 ‘다이슨 슈퍼소닉 프로페셔널’ 헤어 드라이기를 선물하는 이벤트도 다음달 19일까지 실시한다.

    아이들나라 구독 이벤트는 전용 앱에서 이용권 구독을 신청하고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하면 통신사 관계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아이들나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는 ‘아이BTI 테스트’에 참여하고 결과를 게시물로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아웃백 10만원권(5명), 스타벅스 커피 기프티콘(50명)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다음달 8일까지 진행한다.

    아이BTI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성격 유형 검사 MBTI의 키즈 버전으로 간단한 12개 문항을 통해 응답 결과에 따라 아이의 성향을 16가지로 나눈 아이 유형 테스트이다. 테스트 결과는 16가지 성향뿐만 아니라 ‘우리 아이 방긋 포인트’와 ‘우리 아이 뿌앵 포인트’도 함께 제공해 부모가 아이를 이해하는데 재미를 더했다.

    한편, 월정액 2만 5000원(VAT 포함)의 아이들나라는 처음 가입 시 무료로 1개월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달 31일까지 가입하면 60% 할인된 월정액 9900원(VAT 포함)에 서비스를 해지 시까지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도 진행중이다.

    ◆ 네이버시리즈온, 유료 결제 이용자 1000만 돌파 기념 이벤트 진행

    네이버시리즈온이 유료 결제 이용자 10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풍성한 혜택의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네이버시리즈온은 최신 영화와 방송에 대한 감상이 가능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으로 개별 결제를 진행한 이력이 있는 누적 순사용자가 올해 12월 기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번 고객감사 이벤트는 26일부터 오는 1일까지 네이버시리즈온 영화 콘텐츠 구매 고객이라면 누구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우선 모든 영화 콘텐츠 구매 이용자에게 결제 시 적용 가능한10% 할인 쿠폰을 증정하며, 발급 후 7일 이내 사용 가능한 10% 영화 할인 쿠폰을 추가로 지급한다.

    또 1000명을 추첨해 ‘시리즈온 영화 1만 캐시 쿠폰’을 제공한다. 이벤트는 별도 신청 없이 기간 내 영화 콘텐츠를 구매한 모든 이용자를 대상으로 자동 응모되며, 다음달 9일 구매한 네이버 ID를 통해 지급될 예정이다.

    이번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시리즈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스마일게이트 메타휴먼 한유아, 자선 바자회 판매 수익금 전액 기부

    스마일게이트는 메타휴먼 한유아가 최근 ‘희망친구 기아대책’(이하 ‘기아대책’)과 함께 진행한 자선 바자회 판매 수익금 전액을 행복한 나눔 측에 기부했다고 밝혔다. 행복한 나눔은 ‘기아대책’이 설립한 사회적 기업이다.

    이번 기부금은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 쓰레기를 줄이려는 노력) 상품 제작 사업에 활용된다. 행복한 나눔이 제작하는 수공예 친환경 제품인 가방, 손수건, 파우치 등을 제작하는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한편, 한유아는 지난 10월 서울시 성동구에 위치한 언더스탠드에비뉴 메인 광장에서 ‘친환경 자선 바자회’를 개최한 바 있다. 바자회는 한유아가 뮤직비디오 등 촬영에서 입은 의상과 소품 기부로 시작됐으며 리사이클링, 제로 웨이스트 등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친환경 컨셉으로 진행됐다.

    한유아는 지난 달 ‘너의 외로움이 날 부를 때(When Your Loneliness Calls Me)’ 싱글 발매와 일간지에 ‘메타휴먼 한유아 프로젝트’를 통해 칼럼을 연재하는 등 최근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KT, '지니TV 2022 콘텐츠 연말 결산' 공개… '우영우' 구매 건수 60만 회 달해

    KT가 2022년 연말을 맞아 최근 1년 간 지니 TV 이용자 900만 가구 이상의 장르별 콘텐츠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지니 TV 2022 콘텐츠 연말 결산’을 공개했다.

    먼저 지니 TV의 드라마 콘텐츠 분석 결과,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드라마는 OTT에서도 큰 흥행을 일으킨 ENA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다. 구매 횟수는 약 60만 회에 달했다. KT에서 공동 제작한 드라마로 자사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했음에도 우영우 신드롬 영향으로 드라마 1위를 기록했다. 드라마 KBS '신사와 아가씨', SBS '천원짜리 변호사'가 뒤를 이었다.

    2022년 지니 TV에서 가장 많은 N차 관람 드라마는 약 610만 뷰를 기록한 MBC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이다. 뒤를 이어 지니 TV 오리지널 시리즈 '신병'이 이용횟수 약 580만 뷰를 기록하며 2위를 차지했다.

    KT는 '신병' 인기에 힘 입어 내년에도 법정 로맨스 '남이 될 수 있을까', 스릴러 '종이달' 등 차별화된 오리지널을 지속 선보이며 자사 고객에게 모두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영화분야에서 올해 가장 높은 매출을 차지한 영화는 '범죄도시2'다. 범죄도시2는 코로나 팬데믹 발생 이후 극장가에서 천만 관객을 달성한 첫 영화로, 지니 TV에서도 누적 매출 약 50억 원을 기록하며 극장가 인기를 IPTV에서도 이어갔다.

    매출 2, 3위 작품은 각각 '공조2: 인터내셔날', '마녀Part.2... The Other One'으로 한국영화가 안방극장을 주로 차지했다.

    또한 지니TV에서 가장 많이 본 영화 50편 중 극장 박스오피스에 없는 17편이 포함된 점이 눈에 띄었다. 이는 관객들이 극장에서 놓친 영화를 지니 TV가 재조명하는데 일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 17편은 관객수 평균 9만을 기록한 영화들로 극장 스크린 수는 평균 500여개에 불과한 중소 영화들이었으며 스크린 수가 2개 밖에 안되는 영화도 포함돼 있었다.

    지니 TV가 고객 선택권과 콘텐츠 다양성 확보에도 노력을 하고 있음을 방증한다. 해당 영화 콘텐츠에는 ▲강릉 ▲유체이탈자 ▲공기살인 ▲대무가 ▲보이스 등 한국영화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예능 분야 매출 1위는 구매 횟수 약 21만 회를 달성한 SBS '런닝맨'으로, 2위 MBC '심야괴담회', 3위 MBC '놀면뭐하니?'가 뒤를 이었다.

    마지막으로 키즈 분야에서는 미취학 아동들을 위한 영어 동요 콘텐츠인 ▲코코멜론 ▲베베핀 ▲리틀엔젤이 이용횟수 기준으로 Top3를 차지했다. 영어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이 결과에 반영됐다. 베베핀, 리틀엔젤은 IPTV 중 KT가 단독으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지니 TV는 오는 29일까지 VOD 메뉴 최상단에 ‘2022 연말 특집관’을 편성하고 한해 동안 가장 사랑받은 영화, 드라마, 예능, 키즈 외에도 애니, 시리즈, 음악, 다큐 등 장르별 Top30 콘텐츠들을 추천한다.

    ◆ NHN페이코, ‘쿠폰을 쇼핑하다’ 신규 브랜드 캠페인 전개

    NHN페이코는 페이코 쿠폰 서비스의 혜택을 알리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신규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 중이라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쿠폰을 쇼핑하다’를 핵심 메시지로, 페이코 유저의 새로운 쇼핑 트렌드를 다양한 광고 영상으로 담아내 유튜브 채널을 중심으로 선보이고 있다. 특히, 쇼핑 전 페이코에서 원하는 브랜드의 할인쿠폰을 먼저 검색 후 쿠폰을 적용해 페이코로 결제하는 것이 2030 유저의 소비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브랜드 자체 할인과 쿠폰의 중복할인이 가능하단 점과 사용자 위치 기반의 맞춤형 쿠폰 혜택을 추천하는 점 등 페이코 쿠폰의 다양한 특장점을 소개하고 있다.

    페이코가 2015년 서비스 출시 이후 대규모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페이코 쿠폰은 푸드, 패션, 생필품 등 약 400여개 브랜드의 상품들을 할인쿠폰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시중가 대비 큰 폭의 할인 혜택과 유저 데이터 기반의 타깃 광고를 통한 높은 광고 효율로 이용자와 광고주 모두 만족하는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지난 3분기 누계 사용 데이터 분석 결과 쿠폰 유저 1인당 매월 평균 23%의 할인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지난 3분기 페이코 쿠폰의 거래액과 활성 유저는 지난해 1분기 대비 각각 3배씩 증가하며 모두 분기 최대치를 달성한 바 있다. 특히, 경기침체에 민감한 2030 세대가 전체 쿠폰 유저의 70%를 차지하고 있단 점이 이 같은 외형 성장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고물가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알뜰 소비를 돕는 쿠폰 관련 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페이코는 신규 브랜드 캠페인을 시작으로 유저 혜택 강화, 광고주 확대 등 시장 선점에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쿠폰을 가장 많이 발급받은 유저는 총 5646장을 발급받았으며, 가장 많이 사용한 유저는 418장의 쿠폰으로 총 575만 원의 할인 혜택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쿠폰 사용량이 가장 많은 브랜드는 1위 마켓컬리, 2위 요기요, 3위 오아시스 순으로 나타났다.

    ◆ 컴투스홀딩스 '엑스플라', 스테이킹 서비스 지원… 디파이 서비스 다각화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이 주도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XPLA)가 스테이킹 서비스를 시작으로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 다각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스테이킹은 이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가상자산의 일정 지분을 예치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운영 및 검증에 활용하도록 위임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받도록 하는 서비스다.

    벨리데이터들은 위임 받은 지분을 바탕으로 블록체인의 블록을 생성 및 검증함으로써 네트워크의 안전성을 강화하게 된다.

    엑스플라는 전용 지갑인 XPLA Vault를 활용해 편리하게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갑을 전용 앱이나 웹에 연결한 후 자신의 코인을 위임할 벨리데이터와 희망 수량을 지정하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복잡한 위임 절차를 간편화해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엑스플라는 스테이킹 서비스 외에도 향후 다양한 디파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자체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해 참여자 중심의 블록체인 생태계를 더욱 확장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엑스플라는 컴투스 그룹이 주도적으로 개발한 글로벌 메인넷으로 완성도 높은 자체 미들웨어와 다양한 기술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통해 선도적인 블록체인 인프라를 구축했다. 컴투스 그룹 뿐만 아니라 YGG, 코스모스테이션(Cosmostation), 에버스테이크(Everstake), 딜라이트(Delight), 비웨어랩스(BwareLabs), 아이콘루프(ICONLOOP) 등 웹3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벨리데이터로 참여해 기술적 안정성을 높여가고 있다.

    ◆ LG CNS, DX기술력 돋보이는 TV광고 눈길

    LG CNS가 DX선도기업 이미지 강화를 위해 창사이래 최초로 선보인 TV광고가 눈길을 끌고 있다.

    ‘새로운 세상을 기술. 합니다’가 이번 TV광고의 슬로건이다. 여기서 ‘기술.’은 LG CNS가 갖춘 최고의 DX기술과 이를 통해 변화하는 세상을 기록하고 서술한다는 중의적 의미를 담고 있다.

    LG CNS는 스마트물류, 제조DX, 금융DX 등 주요 사업영역을 중심으로 총 3편의 TV광고를 제작했다. AI, 빅데이터, 디지털트윈 등 고객들이 다소 추상적으로 느낄 수 있는 DX신기술을 LG CNS가 산업현장 또는 일상생활에 어떻게 활용해 고객경험을 혁신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표현했다.

    지난달 LG CNS는 1편 ‘도심물류센터(MFC, Micro Fulfillment Center)’편을 공개했다. 24일 LG CNS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광고 영상 조회수는 한달만에 400만 회를 돌파했다.

    이 광고는 ‘세상 참 좋아졌어’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택배가 도심물류센터에서 30분 내에 즉시배송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이내 화면은 즉시배송을 가능케 하는 ▲AI분류로봇 ▲AI피킹로봇 ▲큐브형 스토리지 시스템 오토스토어 ▲주문패턴 예측 및 최적화 알고리즘 등 LG CNS의 스마트물류 DX기술을 소개하는 장면으로 전환된다.

    ‘좋아진 세상 속엔 언제나 LG CNS가 있었다’는 자막과 함께 광고 슬로건 ‘새로운 세상을 기술. 합니다’가 내레이션으로 나오면서 광고는 끝난다. 광고 영상은 고객가치를 혁신하며 DX가속화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는 LG CNS의 DX 경쟁력을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스마트물류 영역에서 LG CNS는 국내 최고의 사업자로 평가받는다. 지난 10년간 이커머스, 홈쇼핑, 택배사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약 60개, 1조 2000억 원 규모의 물류센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8100억 원으로 추정되는 지난해 국내 물류자동화 시장에서는 약 3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며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 LG CNS는 중소·중견기업들의 물류 지능화 구현을 용이하게 하는 ‘물류로봇 구독서비스(RaaS, Robot as a Service)’를 새롭게 선보이며 또 한번 고객경험을 혁신하고 있다.

    광고 2편은 ‘버추얼 팩토리(Virtual Factory)’편, 3편은 ‘미래형 컨택센터(FCC, Future Contact Center)’편이다. 버추얼 팩토리 분야에서 LG CNS는 가상공장 대체 기술검증(PoC, Proof of Concept)을 성공적으로 진행하는 등 제조DX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미래형 컨택센터는 AI컨택센터(AICC), AI챗봇 등 LG CNS가 선도하고 있는 차세대 컨택센터 사업을 뜻한다.

    광고는 B2B 고객들을 고려해 골프(SBS골프, JTBC골프), 교양·예능(CJ ENM 채널), 종편 3사(TV조선, 채널A, JTBC) 등 케이블TV에서 상영 중이다. LG CNS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시청 가능하다.

    ◆ 엔씨소프트, 신작 'TL' 2023년 상반기 글로벌 출시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MMORPG 신작 ‘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 이하 TL)’가 디렉터스 프리뷰를 통해 게임 세부 내용을 공개했다.

    TL은 엔씨가 ‘차세대 MMORPG’를 목표로 개발 중인 신작이다. 2023년 상반기 글로벌 시장에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김택진 엔씨 CCO(Chief Creative Officer, 최고창의력책임자)는 “국가와 세대를 초월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MMORPG로 개발했다”며 “모두를 위한 플레이, ’Play For All’이라는 슬로건 아래 TL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하고 즐길 수 있는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선보인다”고 강조했다.

    안종옥 개발 PD, 이문섭 게임디자인 디렉터가 TL의 주요 특징과 세부 콘텐츠를 소개했다. TL은 ▲날씨와 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심리스(Seamless) 월드와 던전 ▲과거와 현재, 미래가 이어지는 내러티브(Narrative)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역할이 변화하는 ‘프리 클래스’ ▲이용자가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PvP 시스템 등이 특징이다.

    최문영 엔씨 PDMO(수석개발책임자)는 TL의 서비스 방향성을 공개했다. 최문영 PDMO는 “TL의 모든 요소들은 ‘모두를 위한 플레이’라는 서비스 방향성과 일치한다”며 “PC와 콘솔 각 디바이스에 맞는 UX와 UI를 제공하고 글로벌 이용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구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TL에 적용된 ‘메모리얼’은 플레이 진행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콘텐츠가 열리는 형식으로 이용자와 월드가 상호작용하는 시스템이다. TL은 모바일 스트리밍 플레이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TL 디렉터스 프리뷰는 엔씨 공식 유튜브에서 시청할 수 있다. 엔씨는 새롭게 오픈하는 브랜드 사이트를 통해 TL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국제 학회서 올 한 해 총 23편 논문 발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글로벌 톱티어 인공지능(AI) 학회에서 올해 상반기 17편, 하반기 6편 총 23편의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자연어 처리, 음성 처리, 컴퓨터 비전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 성과를 연이어 발표하며 다수의 세계 권위 학회에서 독보적인 AI 기술 리더십 역량을 입증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올 하반기 세계 최고 자연어처리 국제학회 ‘EMNLP’에서는 총 3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우선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모델 ‘리틀버드(LittleBird)’를 활용해 길고 방대한 문서에 대한 질의응답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연구 성과를 선보였다.

    또 번역 성능을 향상시키는 연구 성과 및 기계번역에서 번역문의 유창성과 타당성 두 가지 모두를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해 호평 받았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상 혐오 표현과 관련된 연구 성과를 발표, 언어모델의 치팅 문제에서 자유롭고 프라이버시와 윤리이슈를 경감시키는 평가셋을 만드는 방법을 새롭게 제시했다.

    AI 분야 세계적인 국제 학술지 ‘IEEE Access’에서는 2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1건은 실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얼굴 인식(Face Recognition) 프로젝트에 적용되고 있는 연구 성과에 관한 것이다. 방대한 아키텍처 후보군을 아주 작은 범위로 줄이고, 아키텍처 탐색과 모델 학습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다른 1건은 길이가 긴 비디오에서 프레임 별로 어떤 행동인지 예측할 수 있는 ‘시간적 행동 분할(Temporal Action Segmentation) 방법론’을 소개, 모션정보와 공간정보를 효과적으로 인코딩하는 모델을 새롭게 제안했다.

    국제 전산 언어 학술대회 ‘콜링(COLING)’의 워크샵 학회에서는 챗봇 서비스에 관한 1편의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 추출된 데이터와 이전 대화를 조합해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효율적인 방법론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논문 발표 외에도 권위있는 글로벌 챌린지에서 전 세계가 주목할 성적을 거뒀다.

    특히, 하반기에는 지난 6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가 주관하는 '얼굴 인식 기술 대회(FRVT, Face Recognition Vendor Test)’의 1:1 부문에서 1위를 달성한 데 이어, 한 달 만에 1:N 키오스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9월에는 메타AI의 KILT(지식 집약적 언어작업) 통합벤치마크에서 주관한 글로벌 기계독해 대회 ELI5(Explain Like I'm 5)에서 미국·중국 등 유수의 AI 강자들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한편,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022년 한 해 동안 AI 연구개발 성과를 담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리포트'를 발간했다. 해당 리포트는 전문가들이 꼽은 최신 AI 트렌드, 여러 산업분야에 AI가 적용된 혁신 사례 등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다양한 기술적 도전과 성과를 전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