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10일 공식 입장문 발표… "지분 매각 포함 모든 가능성 협의"라인야후, 脫 네이버 선언… 日 정부 압박 속 네이버 지우기 본격화 해석소프트뱅크에 지분 매각 가능성 높아, 전략적 고민과 검토 중과기부 "네이버를 포함한 우리 기업 불이익 처분 받지 않도록 할 것"
  • ▲ 네이버 제2사옥 ‘1784’ⓒ네이버
    ▲ 네이버 제2사옥 ‘1784’ⓒ네이버
    네이버가 일본 '라인야후' 사태와 관련해 지분 매각 등을 염두한 공식적인 입장을 처음으로 밝혔다. 정부도 우리나라 기업이 부당한 조치를 받을 경우 강경 대응을 시사하고 나섰다.

    네이버는 10일 입장문을 통해 "(라인야후) 지분 매각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고 소프트뱅크와 성실히 협의해 나가고 있다"며 "회사의 미래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회사 자원의 활용과 투자에 대한 전략적 고민과 검토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라인야후는 네이버가 개발한 일본 국민 메신저 '라인'과 소프트뱅크가 운영하는 최대 포털 '야후'를 서비스하는 회사다. 앞서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및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지난 2021년 3월 일본 자회사 라인과 일본 Z홀딩스의 야후재팬과 경영통합을 완료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는 라인야후의 지주회사 A홀딩스도 출범, 지분을 각각 50%씩 보유한 상태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라인야후의 개인 정보 51만건이 유출되면서 일본 총무성은 네이버와 자본 관계 재검토 및 사고 재발 방지책 등 두 차례에 걸친 행정지도를 지시했다. 이에 일본 정부가 사실상 개입해 네이버의 라인 경영권을 소프트뱅크에 넘기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불거졌다.

    마쓰모토 다케아키 일본 총무상은 라인야후의 행정지도가 "경영권의 관점에서 한 게 아니다"라며 네이버 경영권 탈취 논란에 선을 그었다. 행정지도는 모회사 등을 포함한 그룹 전체의 시큐리티 거버넌스의 본질적인 재검토를 요구한 것이라는 얘기다. 

    앞서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도 "(라인야후 행정지도는) 안전 관리 강화와 보안 거버넌스의 재검토 등 조치를 요구한 것"이라며 우회적인 답변을 내놨다.

    하지만 라인야후는 네이버와 위탁 관계를 순차적으로 종료하기로 했으며, 이사진도 전원 일본인으로 교체했다. 소프트뱅크 역시 7월 초를 목표로 네이버와 지분 매각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일본 정부의 입김에 의해 본격적인 네이버 지우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오면서 IT 시민연대에서는 '제2의 독도 사태'로 비화할 수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네이버는 "라인야후 사안에 대해 회사에 가장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것이 목표"라며 "향후 확정된 구체적인 내용으로 설명을 드릴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국의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판단할 사항으로 원칙을 분명히 해주신 정부의 배려에 대해서도 감사하다"며 "특히 철저하게 기업의 입장을 최우선에 두고 긴밀하게 소통해 주신 과기정통부 및 정부 관계자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라인야후 개인정보 유출 직후부터 네이버 측과 대면·유선을 통해 대응 방향을 논의해 왔다. 지난달 26일에는 주일한국대사관을 통해 일본 총무성과도 접촉했으며, 29일엔 네이버와 면담을 갖고 회사 측 입장을 확인했다. 우리 기업에 대한 차별적 조치와 우리 기업의 의사에 반하는 부당한 조치에 대해선 단호하고 강력히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2차관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네이버를 포함한 우리 기업이 해외 사업·해외 투자와 관련해 어떠한 불이익 처분도 받지 않도록 하겠다는 확고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 차관은 "정부는 우리 기업에 대한 차별적 조치가 있어선 안 된다는 확고한 입장을 갖고 주일한국대사관을 통해 일본 총무성을 만나 행정지도에 대한 사실관계를 확인한 바 있다"면서 "네이버가 라인야후 지분과 사업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인 경우 적당한 정보보안 강화 조치가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을 최우선에 두고 중요한 결정들을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다만, 결론이 나기 전까지는 상세한 사항을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네이버는 "대한민국 대표 인터넷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국가의 디지털 경쟁력에 크게 기여하겠다는 사명감을 갖고 회사를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