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업스테이지와 AI 기반 페이퍼리스 DX 추진카카오톡 럭셔리 선물 전문관 '럭스(Lux)' 오픈삼성SDS, '원스톱 물류센터'로 중기 해외 진출 지원
  • ▲ 지난 22일 강원도 인제시 용대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딩 수업을 진행하는 모습ⓒSK텔레콤
    ▲ 지난 22일 강원도 인제시 용대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딩 수업을 진행하는 모습ⓒSK텔레콤
    ◆ SKT-하나금융그룹, 찾아가는 AI 교육 프로그램 공동 운영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이 전국 각지 초·중·고교생 대상 찾아가는 AI·소프트웨어 교육인 ‘행복코딩스쿨’을 공동 운영한다고 밝혔다.

    ‘행복코딩스쿨’은 디지털 교육을 접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학생들과 장애 청소년들이 AI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코딩의 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학년별 수업을 진행하는 SK텔레콤의 대표 ESG 프로그램이다.

    SK텔레콤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동안 128개 학교를 방문해 1294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행복코딩스쿨’ 수업을 진행했다. 장애 청소년들을 위해 장애유형별 코딩 교육 교재를 개발하는 등 방문 학교에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올해 ‘행복코딩스쿨’은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의 협력을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다. 이번 협력은 지난해 7월 양사가 체결한 전략적 파트너십의 일환이다. 양사가 가진 업(業)의 강점을 살린 ESG 활동을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양사는 기존 대비 ‘행복코딩스쿨’ 교육 대상 학교를 확대 운영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최신 ICT 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AI·프로그래밍, 하나금융그룹은 금융·핀테크 관련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을 전달한다.

    초등학생과 특수학급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과정에는 언플러그드, 코딩, 피지컬 컴퓨팅 등이 담겼다. 9월부터 적용되는 심화과정 교재에는 생성AI와 파이썬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법을 담아 학생들이 실제 AI 개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은 학기제 수업(10회)를 진행하는 70개 학교, 단기제 수업(4회)를 진행하는 16개 학교를 대상으로 연말까지 ‘행복코딩스쿨’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장애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코딩 챌린지 대회’도 추진한다.

    엄종환 SK텔레콤 ESG Alliance담당은 “SK텔레콤과 하나금융그룹이 청소년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뭉친 만큼 기존 행복 코딩교실을 더욱 발전시키고 교육 대상 학교도 지속 확대할 수 있도록 협업할 것”이라고 밝혔다.

    ◆ KT, 업스테이지와 AI 기반 페이퍼리스 DX 사업 추진

    KT가 업스테이지와 B2B(기업간 거래) 영역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페이퍼리스(완전 전자화 사무 환경)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DX) 사업을 함께 추진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양사는 27일 서울 송파구 KT 송파빌딩에서 이와 관련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집계한 ‘2022년 전자문서산업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지난해 전자문서 관련 사업체의 매출 규모는 9조 5114억원이었다. 이 가운데 B2B 매출 비중이 73.1%(약 6조 9528억원)를 차지했다. 사무 환경의 DX를 위해 페이퍼리스를 활용하는 기업이 많은 영향으로 해석된다.
     
    KT와 업스테이지는 문서의 글자를 인식해 데이터를 추출하는 업스테이지의 AI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을 KT의 페이퍼리스 서비스와 접목해 B2B 분야의 DX 사업을 추진하는 등 관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금융·유통·제조·의료 B2B 고객 대상 전자문서 전환 등 페이퍼리스 사업 협력 및 컨설팅 서비스 제공 ▲AI OCR 솔루션 관련 기술적용 및 클라우드 기반 페이퍼리스 DX 솔루션 상품군 강화 ▲공동 프로모션 추진 등 B2B 시장 대상 세일즈·마케팅 확대 등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는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업 고객의 AI 혁신을 지원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준 KT 기업고객본부장은 “앞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다각적인 협업을 통해 B2B 시장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톡 선물하기에 럭셔리 선물 전문관 ‘럭스(Lux)’ 오픈

    카카오의 커머스CIC가 운영하는 카카오톡 선물하기(이하 선물하기)가 럭셔리 선물 전문관 ‘럭스(LuX)’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럭스(LuX; Luxury eXperience)’는 일상 선물뿐 아니라 특별한 선물을 전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마련한 공간이다. 선물의 경험을 확장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럭스는 120여 개 브랜드의 1만여 개 상품을 제공한다. 10만 원 이하 패션∙뷰티 상품부터 1억 원대 주얼리까지 다양한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럭스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본사가 직접 입점해 상품을 판매∙관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로써 가품 문제를 원천 차단해 신뢰도를 높이고, 글로벌 단독 판매 상품과 각인 서비스, 특별 패키지 등을 제공해 럭스만의 차별성을 강화했다.

    선물하기는 7월 23일까지 럭스 오픈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위시리스트에 내가 받고 싶은 선물을 담으면 추첨을 통해 위시 상품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참여자 전원에게는 럭스 내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 3종을 지급한다.

    선물하기는 메뉴 개편도 단행해 편의성을 높였다. ‘카테고리’ 메뉴를 신설해 선물하기 내 상품들을 ▲교환권 ▲상품권 ▲패션 ▲식품 ▲리빙 등 카테고리별로 분류해 보여준다. 기존 브랜드별 분류와 비교해 더욱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상품과 브랜드를 탐색할 수 있다. 또한 홈 화면 하단에 메뉴바를 새롭게 추가해 선물함은 물론, 럭스와 카테고리 메뉴 접근성을 높였다.

    박지혜 카카오 커머스CIC 선물하기서비스팀장은 “비대면 럭셔리 선물 문화를 선도해 온 선물하기가 한층 깊이 있는 선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럭셔리 선물 전문관 ‘럭스(LuX)’를 오픈했다”라며 “진심을 전하는 국내 대표 선물 플랫폼으로서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변화를 이어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 삼성SDS, ‘원스톱 물류센터’로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삼성SDS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인천국제공항공사가 공동 주관하는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 운영 및 물류 운송 사업’의 운영사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 사업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중소기업의 항공 물류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다. 삼성SDS는 2025년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건물 면적 2만5400㎡ 규모의 물류센터가 완공되면 2026년부터 10년간 물류센터를 총괄 운영하게 된다.

    삼성SDS는 네덜란드 로테르담 물류센터 관리 경험과 글로벌 디지털 물류 서비스 역량으로 사업을 수주했다. 삼성SDS는 한▲국도심공항 ▲삼영물류 ▲큐익스프레스 ▲린코스 등 중소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삼성SDS는 디지털 물류 플랫폼인 첼로스퀘어(Cello Square)를 이용해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중소벤처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삼성SDS는 중소기업의 신속하고 정확한 항공 물류를 위해 제품 보관과 포장, 보안 검사, 통관 등 수출 물류 전과정을 원스톱 서비스로 지원한다.

    물류센터에 제품이 입고되면 보관과 재고 관리, 포장까지 책임지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적용해 고객 물류에 대해 일괄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물류센터에서 수출 국가 별로 화물 분류와 포장을 진행하고, 항공법에 적합한 보안 검사까지 완료해 최종 출고 시 신속하게 항공기에 적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삼성SDS는 첼로스퀘어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물류비 절감도 지원한다. 첼로스퀘어 이용 기업은 물류 진행 과정에서 저장된 정보를 기반으로 물류비 절감과 효율화 방안을 위한 맞춤 분석 리포트를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SDS는 중소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시장 조사 ▲물류 최적화 ▲판매 운영 ▲시장 확장 등 이커머스(E-Commerce) 전반에 대한 통합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오구일 삼성SDS 물류사업부장(부사장)은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물류 전과정을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하고 첼로스퀘어를 통한 수출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한글과컴퓨터, RPA 글로벌 업체 ‘유아이패스’와 MOU 체결

    한글과컴퓨터는 글로벌 사무자동화솔루션(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기업 ‘유아이패스(UiPath)’와 전자문서 기술을 모듈화한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컴은 그간 축적한 전자문서 핵심 기술을 모듈화한 SDK를 유아이패스에 공급하며, 유아이패스는 한컴의 SDK를 자사 RPA 솔루션인 ‘유아이패스 플랫폼’ 등에 적용하여 국내외 고객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양사는 AI 기반의 RPA 시장 활성화를 위해 양사가 축적한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한컴은 유아이패스를 비롯해 삼성SDS, 포스코DX 등 국내외 주요 RPA 기업을 포함한 여러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문서기술 SDK ▲계산엔진 SDK ▲AI 기술 SDK 등을 공급해 SDK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유아이패스는 사람이 자신의 업무를 자동화하는 ‘1인 1 로봇’ 시대를 맞아 AI 기반의 RPA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유아이패스 RPA를 이용하는 글로벌 기업만 8500여 개에 달하고 있다.시장조사업체 가트너(Gartner)로부터 글로벌 RPA 리더 기업으로 4년 연속 선정되는 등 글로벌 RPA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김욱 유아이패스 코리아 전무는 “한컴은 30년 이상 전자문서 솔루션 기술을 축적해온 기술기업으로, UiPath의 글로벌 #1 AI 기반 비즈니스 자동화(RPA) 플랫폼과 함께 전자문서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확장하고 관련 기술개발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라고 말했다. 

    김병후 한컴 제품기획실장은 “글로벌 1위 RPA 기업인 유아이패스와의 협업은 한컴의 문서 기술이 담긴 SDK의 차별화된 기술력을 방증하는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RPA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AI 시장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카카오헬스케어, 과기정통부 메타버스 프로젝트 의료 부문 사업자 선정

    카오헬스케어 컨소시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공모한 ‘2023년 메타버스 선도 프로젝트 의료 부문’ 최종 사업자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 사용자 경험과 핵심 요소기술이 발전하면서 글로벌 시장규모가 2030년 약 1600조 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EU, 중국 등 세계 각국에서는 메타버스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메타버스와 헬스케어 서비스의 융합을 통해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민 건강을 증진함과 동시에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고자 해당 프로젝트의 공모를 진행했다.

    현재 헬스케어 분야 메타버스는 개인의 건강 관리보다는 병원 홍보, 의료지식 교육, 의료진 간의 협업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이에 카카오헬스케어 컨소시엄은 다양한 개인 맞춤 건강 관리 서비스로 확장 가능한 메타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 먼저 ‘개인 맞춤 근골격계 및 심리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근골격계 질환은 2019년 기준 수진자가 약 1760만명에 이르며, 전체 의료비의 10%를 차지할 정도로 증가하고 있다.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의 증가나 직장 내 스트레스와 같은 사회적 요인 등으로 마음 건강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한국은 OECD국가중 우울증 유병율이 36.8%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번 국책 사업에서 카카오헬스케어(디지털헬스케어 플랫폼 및 서비스 구축)는 주관기관의 역할을 맡아 프로젝트 전반을 총괄한다. ▲컬러버스(오픈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스카이랩스(반지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원천 기술) ▲바임컨설팅(플랫폼 및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전략 수립) ▲분당서울대학교병원(근골격계 건강관리 실증) ▲고려대학교의료원(심리 건강 관리 실증)이 참여하고 의료메타버스학회가 자문을 수행한다. 이번 국책 사업은 민간부담금을 포함하여 약 50억 원 규모로 2023년 6월에 프로젝트에 착수하고 2024년 12월에 종료될 예정이다.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다양한 헬스케어 기업 및 스타트업과 협력해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확장하고, 지속적으로 상생할 수 있는 헬스케어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TOGATHER를 모토로, 미래 헬스케어 메타버스 산업의 기반을 마련하고, 플랫폼 내 다양한 참여자가 함께 모여(To Gather),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Together)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카카오헬스케어는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 확장을 위한 기반 마련에 힘쓰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공동 사업 및 해외 진출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LGU+, 무너 세계관 캐릭터 NFT 판매

    LG유플러스는 오는 7월 12일 무너, 홀맨, 아지 등 자사 대표 캐릭터들로 만든 ‘무너크루NFT(대체불가토큰, Non-Fungible Token)’를 발행, 판매하고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3D아트로 구현된 무너크루NFT는 무너·홀맨·아지가 각각 그려진 기본형과 세 캐릭터가 모두 등장하는 ‘무너크루’, 반전 색상의 ‘반전무너’, ‘반전무너크루’ 총 4가지 등급으로 발행된다.

    이번 무너크루NFT는 총 2000개가 발행되고 이 중 1700개가 판매된다. 남은 300개는 마케팅 및 경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구매를 희망하는 고객은 NFT거래소인 ‘팔라(Pala)’에서 원화를 사용해 살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결제 수단으로 가상화폐를 이용했던 지난해와 달리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원화로 구매할 수 있게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의 NFT발행은 지난해 두 차례 발행된 무너NFT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해 5월 LG유플러스가 통신사 최초로 판매한 무너NFT는 판매 개시 2초만에 완판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LG유플러스는 모든 구매 고객에게 무너 팬 커뮤니티 ‘무너41.com’에서 굿즈 구매 등에 사용할 수 있는 5000코인과 구독서비스 ‘유독’ 상품권 3만원을 증정한다. 기본형 외에 다른 NFT가 배정된 고객에게는 LG트윈스 야구경기 티켓 2매와 LG생활건강 닥터그루트 5만원 상품권도 선물한다.

    또한 반전무너를 받은 고객은 LG전자 ‘슈케이스’를, 반전무너크루를 받은 고객에게는 슈케이스와 함께 LG전자 ‘스탠바이미가’ 추가적으로 제공된다. 이 같은 혜택은 무너NFT 보유 고객이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를 통해서 수렴한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LG유플러스와 팔라는 무너크루NFT 발행을 기념해 각각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LG유플러스는 오는 2일까지 무너NFT 디스코드 채널에 참여한 고객 중 이벤트 게시글 하단에 폭죽 이모티콘을 클릭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편의점 ‘CU’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41명), 스타벅스 커피 쿠폰(41명) 등을 증정한다.

    팔라는 무너크루NFT 구매 페이지에서 사전 예약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20명에게 무너크루NFT를 사전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향후 LG유플러스는 고객이 자유롭게 무너 캐릭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2차 창작과 상업적 이용 권한을 제공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무너NFT 디스코드 채널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월 2회 이상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를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김다림 LG유플러스 마케팅전략담당은 “지난해 고객에게 받은 많은 사랑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로드맵을 성실히 이행 중이며, 무너 팬들의 결집력을 강화하기 위해 3차 발행을 결정했다"며 “향후 무너 팬 커뮤니티인 무너41.com과 연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무너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무너NFT 발행과 함께 디스코드 기반의 전용 커뮤니티를 구축했다. 커뮤니티에서는 NFT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이벤트 참여 기회 제공, 캐릭터 팬아트 공모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이 진행되고 있다.

    ◆ LGU+, 데이터 커머스 ‘U+콕’ 배송비 100% 무료

    LG유플러스는 데이터 커머스 플랫폼 ‘U+콕’이 28일부터 배송비를 전면 무료화했다고 밝혔다.

    U+콕은 전문 MD(Merchandiser, 상품 기획자)가 직접 소싱한 고퀄리티 상품을 빅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에게 1:1 맞춤형으로 제안하는 모바일 쇼핑 플랫폼이다.

    LG유플러스는 U+콕을 통해 약 1만여개의 상품을 정상가 대비 최대 94%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최저가 정책에서 나아가, 이번에는 기존에 판매자별 상이했던 배송비 정책을 없애고 U+콕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의 배송비를 전면 무료화했다.

    2023년 1분기 기준 전체 판매 상품의 79%가 무료로 배송됐다. LG유플러스는 이를 100%로 확대하여 모든 상품을 무료로 배송함으로써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은 물론 U+콕의 구매·재구매 건수를 높이고 재구매 주기를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U+콕은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타 통신사 가입자에게도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선물하기', 자주 구매하는 상품을 한 번의 결제로 주기적으로 배송받을 수 있는 ‘정기배송’, 최근 트렌드에 맞춰 숏폼 영상을 통해 빠르게 상품의 특성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생생콕’ 등 기능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U+콕 이용을 원하는 고객은 원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 ‘U+콕’ 앱을 내려 받거나 U+콕 웹에서 이용 가능하다.

    김태훈 광고사업단장(상무)은 "고객 경험이 최우선 되는 서비스 혁신을 위해 판매자와 협의하여 배송비 전면 무료화했다"며 “무료 배송 뿐 아니라 온라인 최저가 혜택을 지속 유지하여 온라인 쇼핑경험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LG CNS “AI가 소스코드 만들어 드립니다”

    DX전문기업 LG CNS가 챗GPT 기반의 코드 생성형 AI ‘AI 코딩(AI Coding)’을 개발했다.

    ‘AI 코딩’은 시스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을 구축할 때, 개발자의 코딩 업무를 지원하는 생성형 AI 서비스다. LG CNS는 제조·금융·유통 등 고객사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 통합)/SM(System Management, 시스템 운영) 프로젝트에 ‘AI 코딩’을 사용할 계획이다.

    LG CNS는 현재 구매시스템, 계약서 관리시스템 등 다수의 사내시스템 운영 뿐만 아니라 외부 고객사 유통/물류 차세대 시스템, LG 계열사 시스템 구축에 ‘AI 코딩’을 적용 중이다. ‘AI 코딩’ 기반의 시스템 개발로 품질 향상, 기간 단축 등을 통해 고객사 서비스 개발 생산성을 30% 이상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 CNS는 자체 개발한 ‘AI 코딩 오케스트레이터(Orchestrator)’ 기술과 챗GPT를 기반으로 ‘AI 코딩’을 개발했다. 오케스트레이터는 챗GPT를 포함한 ‘대규모 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이 고객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답변 가능하도록 연계 역할을 하는 기술이다. 챗GPT는 공개된 데이터만을 학습한 모델이기 때문에, 특정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는 알지 못한다.

    오케스트레이터는 사전에 학습한 기업 데이터와 프롬프트(Prompt)를 구성해 챗GPT에 제공한다. 프롬프트는 챗GPT의 답변 정확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질문하는 노하우를 담아 질문을 최적화하는 기능이다. 오케스트레이터는 챗GPT 활용의 최대 이슈인 정보 유출 방지 기능도 담고 있다. 예를 들어 금융권에서 챗GPT를 사용하는 경우, 고객 이름, 생년월일, 자산규모 등 개인정보를 실수로 입력하더라도, 오케스트레이터가 이를 감지하고 마스킹 하는 등 가명정보 처리해 해당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이처럼 챗GPT가 기업용으로 사용될 때는 오케스트레이터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AI 코딩’에 적용된 오케스트레이터는 특정 고객사 SI/SM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코딩 표준 ▲시스템 개발 환경 ▲보안 수준 ▲성능 기준 등에 대한 정보를 챗GPT에 제공한다. 챗GPT는 제공받은 데이터를 분석해 기업 맞춤형으로 자동 코딩을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