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분야 단일공사 사상최대 기술형입찰 수주 진관리~연평리 6.41㎞구간 지상국도 지하화사업
  • ▲ 국내 최초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로 제안된 '남양주 왕숙 국도 47호선' 조감도. ⓒ현대건설
    ▲ 국내 최초 상하 분리 입체지하도로로 제안된 '남양주 왕숙 국도 47호선' 조감도. ⓒ현대건설
    현대건설이 토목분야 사상최대 기술형 입찰사업을 따내며 설계와 시공을 아우르는 업계최고 기술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21일 현대건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1조503억원 규모 '남양주 왕숙 국도47호선 이설(지하화)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본 공사는 경기 남양주시 진관리에서 연평리까지 총 6.41㎞ 구간 지상국도를 지하화하는 사업으로 3기신도시중 최대 규모인 남양주 왕숙지구 교통망 확충 및 입주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추진됐다. 현대건설은 4.3㎞ 지하차도 1개소와 5.2㎞터널 1개소, 교량과 나들목(IC) 각각 5개소를 건설한다.

    올 1월 입찰접수이후 이달 13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설계평가에서 현대건설은 7개 전문분야 평가중 △토목시공 △토목구조 △토질 및 기초 △기계 4개부문에서 우위를 차지하며 92.72점을 획득했다. 나머지 전문분야 평가로는 △도로 및 교통 △전기통신 △스마트건설기술 등이 있다.

    이후 19일 공개된 가격개찰 결과를 포함한 총점에서도 앞서며 경쟁사를 제치고 최종수주를 확정지었다.

    현대건설은 국내토목분야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공사중 역대 최대규모로 주목받은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수 지하공간 건설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기술 및 시공노하우는 물론 첨단 스마트건설기술 등 독보적인 역량을 집약한 계획을 제안했다.

    그중 국내최초 '상하분리 입체지하도로' 건설계획이 이목을 끌었다. 기본계획상 2개국도 혼용구간(8차로)을 국도43호선 경우 상부지하차도(6차로)로 국도47호선은 하부터널(4차로)로 분리해 차로를 증설하고 장·단거리별 교통량을 분산함으로써 교통 안전성과 신속성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터널로 계획된 국도47호선은 경춘선 철도구조물 하부로부터 18m, 왕숙천 하저면으로부터 14m 아래를 통과한다. 터널까지 충분한 거리를 확보해 철도운행 안전성을 높임과 동시에 왕숙천을 이설하지 않음으로써 자연환경도 보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집수용량 및 배수설비용량 2배이상 증설, 실시간 모니터링 및 통합 관제시스템 구축 등 이상기후 대비 수방대책과 더불어 스마트 멀티배연시스템, 단계별 방재계획을 철저히 수립해 구조물 및 이용객 안전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 융복합 플랫폼 시공관리시스템, 국내최초 대화형 AI기반 스마트 유지관리시스템 등 첨단 스마트기술을 접목해 시공 및 유지관리 편의성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쾌적하고 안전한 삶을 위한 도로 인프라 구축을 위해 국내최초 차·보도 입체융합 교량, UAM 버티포트 2개소 및 자율주행 특화설계 등을 제시했으며 터널과 교량 동시시공을 통한 터널공사기간 12개월 단축으로 국도47호선의 2027년 1분기 조기개통을 제안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대건설(39%, 이하 지분)은 태영건설(20%), KCC건설(12%), 서한(5%) 등과 컨소시엄으로 6개월간 실시설계를 진행하며 공사기간은 54개월(우선 시공분 6개월 포함)이다.

    현대건설 측은 "국내 최장 보령 해저터널을 비롯해 국내 최대 깊이·국내 도심지 최장 지하터널인 서부간선지하도로 등 수많은 지하공간 프로젝트 수행실적을 보유한 만큼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기술역량과 노하우를 모두 쏟아부을 예정"이라며 "시민이 365일 이용할 생활인프라에 대한 막중한 책임감으로 품질과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