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스토어, '식세기·로봇청소기·건조기' 효도선물로 제안스마트기기 익숙한 중장년층 증가로 가전 연령대 경계 허물어져 가전업계 1위 LG전자, '효도 선물' 대명사 안마의자 시장 공략 눈길
  • ▲ (자료사진)'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Top-Fit'. ⓒ삼성전자
    ▲ (자료사진)'비스포크 그랑데 AI 원바디 Top-Fit'. ⓒ삼성전자
    추석 명절을 맞아 가사 노동을 덜어주거나 손쉽게 건강 관리를 돕는 '신가전'이 효도 선물로 각광받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스토어는 최근 추석을 맞이해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 건조기 등 이른바 '3신(新) 가전'을 부모님 효도선물로 제안했다.

    필수 가전으로 떠오른 3신 가전을 신혼가전으로 구매한 후 획기적으로 줄어든 가사 노동 시간과 일상에서의 편리함을 체감한 젊은 세대들이 부모님을 위한 명절 선물로 3신 가전을 선택하고 있다.

    또 스마트 기기에 익숙한 중장년층이 증가하면서 최신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가전이 더 이상 신혼가전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대를 아우르는 가전으로 자리매김하고 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로봇청소기는 일상 속 가사 노동의 피로감을 크게 줄여주는 대표적인 효도 가전으로 꼽히고 있다. 국내 로봇청소기 점유율 1위 로보락이 최근 새롭게 선보인 '로보락 S8 프로 울트라'는 출시되자마자 전 채널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식기세척기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올해 출시한 신제품 'BESPOKE 식기세척기 키친핏 빌트인 14인용'은 외관 사이즈는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세척할 수 있는 식기를 16개(그릇 4개, 접시 4개, 수저 5개, 커피잔 1개, 잔받침 1개, 물컵 1개) 더 늘렸다.

    쿠쿠전자는 지난 7월 120℃의 초고온 스팀으로 기름때, 밥알은 물론 식중독의 원인균까지 씻어내는 '스팀샷 식기세척기'를 출시했다. 강력 세척 및 스팀 살균 코스를 선택하면 토출구 기준 최고 120℃의 초고온 스팀을 식기에 직접 분사해 고기를 구운 후 묻은 기름, 말라붙은 밥알 등도 쉽게 제거한다. 또 대장균과 황색포도상구균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각종 세균을 99.999%까지 살균한다.

    최근 필수 가전으로 자리잡고 있는 의류관리기의 수요도 늘고 있다. 의류관리기 시장을 개척한 LG전자의 '스타일러'가 국내 점유율 7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경쟁사들도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올 초 선보인  2023년형 비스포크 에어드레서는 한 번에 더 많은 의류를 관리 돕는 모델이다. 제품 외관 크기는 기존과 동일하지만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의류 수를 대용량 모델은 5벌에서 9벌로, 일반용량 모델은 3벌에서 5벌로 늘렸다. 기존 에어드레서 전용 옷걸이만 걸 수 있던 에어행어 디자인도 변경해 일반 옷걸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듀얼에어워시'와 '듀얼제트스팀' 기능으로 청정 성능을 강화했다.

    수년 전부터 효도 선물로 인기가 많았던 안마의자 수요도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 가운데 가전업계 1위 LG전자의 시장 진출도 눈길을 끈다. 여론조사업체 한국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20세 이상 남녀 1000명에게 '명절에 받고 싶은 선물'을 조사한 결과 안마의자가 50.4%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LG전자는 최근 라운지체어 디자인의 가구형 안마의자 '힐링미 오브제컬렉션 아르테'를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코지 베이지, 클레이 브라운 2종의 오브제컬렉션 색상으로 7가지 맞춤 안마 코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해 ▲목과 어깨 위주로 주물러 주는 운전자 모드 ▲등과 엉덩이 위주로 주물러 주는 직장인 모드 ▲안마 범위와 동작, 위치, 속도, 강도를 직접 조정할 수 있는 '내마음 코스' 등을 갖췄다.

    비교적 화재위험성이 적고 주방의 편의성을 높인 인덕션도 효도 가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SK매직은 베이지 색상의 '보더리스 라이트 더 컬러 인덕션'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기본 터치식 조작 버튼과 탈부착형 '초미세 소프트 다이얼' 2가지 방식을 제공해 누구나 손쉽게 화력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요리 중 물이 묻은 손으로도 다이얼을 좌우로 돌려 총 10단계까지 화력을 섬세하게 조절할 수 있다. 화력은 3400W로 3구 모두 국내 최대 화력을 제공한다. 고성능 IH코일이 빠르고 강력하게 열을 전달하며, 초고화력을 제공하는 '파워 부스트' 기능이 있어 많은 양의 요리도 단시간 빠르게 조리 가능하다. 사용하며 발생할 수 있는 지문, 얼룩, 각종 스크래치 등이 눈에 보이지 않도록 하는 프리미엄 글라스를 적용한 것도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