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8일 통합신고대응센터 언론 브리핑7월 시범운영부터 현재까지 4만건, 일평균 1천건 처리 “일기예보처럼 범죄 예방 시스템 구축이 목표”
  • ▲ 8일 서울 종로구 범정부 합동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직원들이 전화 상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8일 서울 종로구 범정부 합동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에서 직원들이 전화 상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7월 출범한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가 약 세 달 만에 4만여 건의 사건을 처리하며 ‘신고 체계 일원화’ 효과가 톡톡히 나타나고 있다. 

    경찰은 차후 상담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피해구제는 물론 범행수단 차단과 예방 효과까지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8일 경찰청은 서울 종로구 경찰청교육장 내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이하 센터)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출범 이후 성과를 소개했다.

    경찰에 따르면 센터는 개소 후 현재까지 약 세 달간 전기통신금융사기 관련 신고‧상담 총 4만152건을 처리했다. 특히 10월 정식 개소부터 현재까지 일 평균 1천116건 이상 상담을 처리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2022년 4월 경찰청 내 ‘센터 준비팀’을 꾸리고 국무총리 훈령 제정(제823호)을 통해 관련 예산 11억을 확보하며 ‘보이스피싱 신고센터’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후 김종민 경찰청 경제범죄수사과장을 단장으로 한 준비단을 꾸리고 경찰청교육장 내 센터 리모델링, 콜시스템 개발 등 과정을 거쳐 지난 7월 20일 통합신고대응센터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9월 30일까지 약 두 달 간 이어진 시범 운영 기간 경찰은 상담원 숙련도 향상을 위한 정기 교육 뿐만 아니라 시스템 안정화 작업에 집중, 지난달 4일 정식 개소했다. 

    운영 방식은 112 또는 온라인상 ‘보이스피싱 지킴이’를 통해 신고를 접수 받아 경찰관이 출동해 초동 조치한 후 센터에서 사건을 인계 받는 순서로 이뤄진다. 이후 센터는 피해구제, 범행수단 차단, 추가 예방 등 사후 처리를 진행한다. 

    또 피해가 없는 사건이나 단순 상담 건의 경우에도 피해구제 방법과 예방 방법 등을 안내한다. 아울러 센터는 신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이스피싱 범죄를 분석해 분기마다 신‧변종 수법 분석 등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다. 

    특히 보이스피싱 범죄에 주로 사용되는 이른바 ‘미끼 단어’를 분석해 향후에는 ‘미끼 단어’를 주로 사용하는 전화번호를 단속해 차단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현재 센터장은 김종민 경제범죄수사과장이 겸임 중이며, 파견인력 포함 총 26명(경찰관 11‧임기제공무원 8‧금감원 3‧KISA 3‧방통위 1)과 통신 3사 6명이 근무 중이다. 통신 3사는 보이스피싱 범죄 신고가 접수됐을 때 즉각 소액결제 차단, 번호도용차단 서비스 등을 처리하기 위해 합동 근무를 하고 있다.  

    실제 지난 8월 17일 검사를 사칭한 보이스피싱범의 전화를 받은 피해자 A씨의 전화를 받은 직후 A씨 명의 휴대폰의 소액결제 차단, 번호도용차단 서비스 등을 신속 처리해 1차 피해를 막았다. 

    특히 센터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추가 상담’ 과정을 실시하며 A씨의 추가 피해를 막았다. 센터는 A씨와의 1차 통화 이후 6회 전화통화를 시도했으나 받지 않자 위치 추적을 실시, A씨가 피싱범에게 4천만 원을 건네 주려던 현장을 급습해 보이스피싱 인출책을 검거했다. 

    김종민 센터장은 “그동안 보이스피싱 범죄를 처리하기 위해선 그동안 킥스 등을 통해 사후 파악을 해야 했기 때문에 약 한 달 정도 (사건 처리가) 늦어졌다”면서 “센터에 신고되는 사례들을 통해 범죄 패턴을 분석해 일기예보와 같은 범죄 예방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센터장은 “현재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고 있지만 향후 관련 예산 및 인력 확보를 통해 24시간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