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ON 2023' 3개 트랙, 38개 세션으로 진행...역대 라인업인디 쇼케이스, 지스타TV, e스포츠 등 다양한 프로그램 풍성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 첫 섯... 드론·불꽃 퍼포먼스 등 이벤트 진행
  • 지스타에서 단연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부대행사다. 올해 역시 최대 규모로 열리는 명성에 걸맞게 'G-CON 2023', '인디 쇼케이스', '지스타TV',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 'e스포츠 페스티벌', '드론·불꽃 퍼포먼스' 등 다채로운 이벤트로 관람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지스타의 핵심 부대행사로 자리매김한 G-CON 2023은 16일부터 17일까지 총 3개 트랙, 38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역대 최고 수준의 라인업을 뛰어넘는 화려하고 구성진 라인업을 통해 청중을 맞이할 예정이다. ‘요시다 슈헤이’, ‘토리시마 카즈히코’, ‘요코 타로’, ‘사카모토 히로유키’, ‘에릭 바티자’, ‘존 요하네스’, ‘패트리스 데잘레’ 등 일본과 서구권을 대표하는 유명 디렉터 다수가 연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1일차 오프닝 연설에는 ‘빛’ 강선이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한국의 개발자로서 높은 인기와 명성을 갖춘 금강선 디렉터가 '로스트아크'의 12년간의 개발비화에 대하여 설명할 예정이다. 키노트에는 AI의 활용성에 대하여 네이버 클라우드의 하정우 센터장이 연사로 참여한다. 2일차 오프닝 연설에는 게임 콘텐츠와 플랫폼의 혁신을 주제로 블록체인 생태계의 리더 중 한명인 위메이드의 장현국 대표가 나선다.

    인디 게임 업계의 실질적인 지원 환경 구축을 목적으로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도 확대 운영된다.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의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는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이하 스토브인디)' 부스는 BTC관에 마련됐다. '원스토어'가 모바일 부분 파트너로 함께하여 일반 유저들이 직접 플레이하고 투표한 온라인 선발전을 통해 선정된 우수한 인디게임 40개작을 이번 지스타 인디쇼케이스에서 선보인다.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는 단순한 BTC 전시 체험뿐만 아니라 BTB 공간과 라운지를 구성했다. 스마일게이트 그룹의 전문가와의 비즈니스 상담 및 전시 기기 지원, 개발자 휴게공간을 마련하는 등 인디 게임 업계의 실질적인 지원을 대폭 강화했다. 스탬프 랠리형 이벤트를 통해 참관객들이 우수한 인디게임을 직접 즐길 수 있으며, 다양한 이벤트와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제공한다.

    이와 함께 '지스타 TV'를 통해 40개 전시작을 모두 온라인 생방송에서 만나볼 수 있는 특별 방송이 진행된다. 19일 오전에는 '지스타 인디 어워즈(GIA)'가 개최된다. 입상하는 우수작들에게는 각 플랫폼 후원사에서 제공하는 런칭 마케팅 및 지원 프로그램 우대혜택과 소정의 상품이 제공된다.

    이와 함께 ‘지스타TV’를 통하여 행사기간 동안 매일 1회 이상 인디 쇼케이스 전시작에 대해 소개하는 온라인 특집방송이 진행된다. 19일 오전에는 지스타TV 방송 무대를 통해 ‘지스타 인디 어워즈(GIA)’가 개최된다. 어워즈에 입상하는 우수작에게는 사업화 지원을 위해 '스토브인디'와 '원스토어' 입점 시, 런칭 마케팅 및 지원 프로그램 우대 혜택 등이 제공된다.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서브컬쳐 게임 페스티벌'에서는 지스타TV 방송 무대와 함께 참가사 및 유저 굿즈 전시판매 구역, 물품보관소 및 탈의실 등 참관객 편의시설 등이 마련된다. 지스타TV 무대와 페스티벌 전용 무대를 활용해 토크쇼 및 퍼포먼스 등의 특집 프로그램과 이벤트가 상시로 운영되며, 굿즈 마켓 및 전시존도 함께 구성된다. 컨벤션홀 인근 야외에는 캐릭터 랩핑 차량 포토존(이타샤존)도 함께 운영된다.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는 넥슨코리아와 Electronics Arts(이하 EA)가 개최하는 'FC PRO 페스티벌'이 진행된다. 일자 별로 다른 컨셉의 FC PRO 대회뿐만 아니라 현장을 방문한 참관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가 함께 진행된다. 'FC PRO 페스티벌'은 'FC 온라인'과 'FC 모바일'의 첫 e스포츠 페스티벌로 참관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메인스폰서인 위메이드는 부산시 주요 지역들을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한다. 모델 '청하'는 위메이드 부스에 위치한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다채로운 무대를 선보인다. 저녁 8시에는 라이팅드론, 불꽃 퍼포먼스 'Wemade Festive Night'가 해운대 이벤트 광장과 해수욕장 일대에서 진행된다. 2시간 전부터 환경보호를 위한 플로깅(plogging) 이벤트를 통해, 푸드트럭에서 이용할 수 있는 어묵꼬치 교환권도 제공한다.

    부산 서면에 소재한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는 '지스타컵 파이터즈 스피릿 2023'이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5개 종목의 종합 격투게임 대회로 진행된다. 항저우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김관우 선수를 포함, 국내외 유명 격투게임 프로게이머들이 다수 출전해 뜨거운 명승부를 펼칠 예정이다.

    강신철 조직위원장은 "지스타 2023에 대한 관심과 기대감이 국내외 업계 및 참관객 모두에게 점차 커지고 있다"며 "모든 세대가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게임문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