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 익스포져 금융권 총자산의 0.09% 불과""경제·금융 전이 가능성 낮아""사업 재구조화도 촉진"정책보증 안전장치 확대… HUG·건설공제 활용
  • 금융당국이 워크아웃을 시작한 태영건설을 비롯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전반에 유동성 공급을 확대키로 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9일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위원장, 박춘섭 대통령실 경제수석과 함께 거시경제·금융현안 간담회를 열었다.

    이른바 'F(Finance)4'로 불리는 이들은 지난 26일에도 태영건설 워크아웃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한 바 있다.

    최 부총리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은 태영그룹의 강도높은 자구노력을 전제로 엄정한 구조조정 원칙을 견지하며 경영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85조원 규모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와 건설사 지원 조치를 필요시 추가 확대 시장 변동성 우려에 선제적으로 대비한다.

    한국은행은 공개시장운영을 통해 유동성 지원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 ▲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이 위치한 태영빌딩 로비ⓒ연합뉴스
    ▲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이 위치한 태영빌딩 로비ⓒ연합뉴스
    워크아웃 과정에서 금융사들의 손실흡수능력 확충에도 지원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은행권을 비롯한 전 금융권에 태영건설 워크아웃에 따른 과도한 자금 회수 자제를 주문하기로 했다. 특히 태영건설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 지원을 하다 일부 부실이 발생해도 중대 과실이 없다면 면책하기로 했다.

    최 부총리는 "태영건설 관련 익스포져가 금융권 총자산의 0.09% 수준이며 다수 금융사에 분산돼 건전성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도 "금융권 스스로 충당금 적립을 통해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도록 유도하겠다"고 했다.

    시장에서는 태영건설 외에도 PF 우발채무로 유동성 위기가 우려되는 건설사들이 다수 거론되는 상황이다. 일부 사업성이 떨어지는 사업장에서 금융권이 대출 회수를 본격화할 경우 중소형 건설사들이 도미도 부도가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자칫 사업성 있는 사업장에서도 자금 공급 축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집중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최 부총리는 "정상화가 가능한 사업장은 적시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대주단 협약을 통해 사업장 재구조화도 촉진하겠다"고 설명했다.

    태영건설과 관련된 협력업체는 총 581곳으로 1096건의 하도급 계약을 체결한 상황이다. 이들 업체의 경우 건설공제조합 보증 등을 통해 하도급 대금 지급을 보장하고 금융기관 채무를 1년간 상환 유예하거나 금리 감면을 지원키로 했다. 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를 통한 분양보증을 통한 수분양자 보호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과도한 불안이 오히려 시장을 자극할 수 있다는데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

    최 부총리는 "긴밀한 정책 공조를 바탕으로 잠재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며 과감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며 "과도하고 불필요한 시장 불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 참여자들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