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고객 특화형 플랫폼… 간단한 명령어로 AI 앱 제작‘클라우드형’∙‘구축형’ 선택, 산업∙업무별 AI 기본 제공‘멀티 LLM 전략’ 성과, 고객 선택권 확대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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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이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사업영역 확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17일 SK텔레콤에 따르면 기업이나 공공기관이 손 쉽게 자사에 맞는 생성형 AI서비스를 제작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을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기업 관리자가 별도의 코딩 지식 없이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해 생성형 AI 앱을 제작하면, 자사의 전 구성원이 해당 앱을 활용해 챗봇 등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해당 기업 고객만을 위한 특화형 플랫폼 형태로 운영된다. 

    특히 시간과 비용이 필요한 추가 학습 없이 문서를 특정 서버에 업로드만 하면 정확한 답을 찾아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가령 콜센터 상담사가 마케팅 캠페인 등을 검색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인사, 재무, 법무 등 다양한 업무 영역에서 사내시스템과 연동해 직원들의 반복적인 질문에 자동 답변하는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무 효율성도 제고한다.

    SK텔레콤은 엔터프라이즈 AI 마켓 서비스를 '클라우드형'과 '구축형'으로 나누고, 고객이 자사가 속한 산업과 적용하려는 업무에 맞게 복수의 LLM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클라우드형은 초기 구축 비용 없이 정보를 클라우드에 등록하고 앱만 제작하면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간단한 명령어만으로도 앱을 제작할 수 있어 직원들 대상 별도 코딩이나 AI 교육이 필요 없다.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개인정보 및 관련 코드가 검색될 경우 답변에 활용하지 않는다.

    기업 내부에 자체 서버, 전산망 등 IT 인프라를 갖추는 구축형은 LLM 선정, 고객 데이터 학습 및 전용 모델 개발 등의 컨설팅 과정을 거쳐 고객 맞춤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높은 첨단제조업, 금융업, 공공기관 등이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엔터프라이즈 AI 마켓의 또 다른 특징은 고객이 원하는 LLM을 직접 고를 수 있다는 점이다. SK텔레콤은 자체 LLM인 '에이닷엑스(A.X)', 앤트로픽(Anthropic) '클로드 2(Claude 2)', 오픈AI 'GPT-4', 올거나이즈 '알리 파이낸스', 코난테크놀로지 '코난 LLM' 등 다양한 LLM을 지속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해 6월 행정안전부의 'AI 행정 지원 서비스 시범 개발' 사업에 참여해 법령 정보를 검색하고 답변하는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바 있다. 성공 사례에 힘입어 SK텔레콤은 AI 엔터프라이즈 사업을 활발히 전개할 계획이다.

    김경덕 SK텔레콤 엔터프라이즈 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엔터프라이즈 AI 마켓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LLM 기반 AI 상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