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에어부산 분리매각 주장 거세져시민단체 등 “부산지역 거점 항공사로 둬야”통합 LCC 전제 기업결합 추진…가능성 희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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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요구하는 부산지역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에어부산을 분리매각 해 가덕신공항의 거점항공사로 둬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통합 LCC(저비용항공사)’가 포함된 만큼 이제 와서 분리매각을 주장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들 것이란 관측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9일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을 촉구하는 부산지역 범시민 추진협의회가 출범해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출범식에는 291개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동남권관문공항추진협의회, 부산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관계자가 다수 참석했다.

    범시민 추진협의회는 조속한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촉구하는 100만명 서명운동과 릴레이 기고, 여야 주요 정당의 4월 총선 공약 채택 건의 등 전방위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표심을 의식한 국회의원도 이 같은 목소리에 힘을 보태며 분리매각 내용이 더욱 이슈화할 전망이다.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 등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작업이 본격화하자 통합 LCC 본사를 부산에 둬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조원태 회장이 통합 LCC를 인천공항 중심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에어부산을 분리매각 하라며 목소리를 높여왔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합병을 위한 각국의 심사가 급물살을 타며 통합 LCC 탄생이 가시화한 데다 총선 정국까지 겹치며 에어부산 분리매각에 대한 요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에어부산을 가덕신공항의 거점 항공사로 둬야 부산이 실질적인 국제공항을 둔 도시로 발전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항공업계에서는 에어부산의 분리매각 가능성을 낮게 점치고 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 인수로 초대형 항공사(메가 캐리어)로 거듭나는 한편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을 통합한 LCC 출범으로 중복 노선 조정, 스케줄 다양화 등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공정거래위원회를 비롯한 주요 경쟁당국도 통합 LCC 내용을 포함한 기업결합 신고서를 심사, 승인하고 있다.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이 이뤄지려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기업결합이 아예 무산되고, 아시아나의 독자생존 방안과 함께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거취가 논의돼야 하는 셈이다.

    에어부산이 분리매각된다고 하더라도 자생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현재 시가총액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에어부산 보유 지분 41.89%의 가치는 약 1470억원으로 경영권 프리미엄을 30%로 계산하면 2000억원 수준이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딜이 깨지지 않는 이상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이 논의될 가능성은 낮다”면서 “에어부산이 분리될 경우를 가정해도 2대 주주 등 지역 투자자가 2000억원을 더 들여야 하고, 향후 사업환경 악화 등 유사시에 더 지원에 나서야 하는데 이들이 급변하는 항공업계의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항공업계 분위기와 별개로 부산지역 내 에어부산 분리매각에 대한 목소리는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지역사회는 22대 총선에서 각 정당과 후보자에게 ‘가덕신공항 거점항공사 확보’를 핵심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요구 중이다.

    범시민 추진협의회는 결의문에서 “가덕도 신공항의 성공적인 개항과 지역 항공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역의 힘으로 만든 에어부산을 부산의 품으로 다시 가져와야 한다”며 산업은행에 에어부산의 조속한 분리매각 추진을 요구했다.

    이어 “대한항공과 에어부산의 통합이 완료되면 본사 위치, 에어부산 분리매각 등에 대한 결정권이 인수기업인 대한항공에 넘어간다”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결합을 주도한 산업은행이 에어부산 분리매각에 대한 역할과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