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AWS-삼성전자와 AI기반 5G 장비 최적화 기술개발KT, ‘실내 무선품질 향상’ 위성 상용 주파수 지원 RIS 기술 검증ETRI, ‘현장 중심교육’ 반도체 설계 부트캠프 운영
  • ▲ ⓒ네이버
    ▲ ⓒ네이버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한국어 AI 평가서 오픈AI·구글 추월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가 한국판 AI 성능평가 체계 ‘KMMLU’에서 오픈AI, 구글의 생성형 AI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오픈AI, 구글 등 북미 기업들이 자사 AI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지표인 ‘MMLU’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AI 모델의 한국어 능력을 제대로 가늠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었다. KMMLU는 한국어 원본의 시험 문제들로 구성돼 국내·외 AI의 한국어 이해 역량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KMMLU 연구 논문에 따르면 하이퍼클로바X는 오픈AI의 GPT-3.5-Turbo와 구글의 Gemini-Pro보다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일반 지식과 한국 특화 지식을 종합한 전반적인 성능이 글로벌 빅테크의 AI와 경쟁할 수 있는 수준임이 확인됐다. 한국 특화 지식 기준으로는 오픈AI의 GPT-4보다도 높은 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KMMLU를 통해 입증된 하이퍼클로바X의 성능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이퍼클로바X를 보안과 성능을 모두 갖춘 ‘소버린 AI’ 솔루션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10월에 고객사가 사내망에서 데이터 유출을 방지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를 출시했고, 향후 다양한 기업용 솔루션도 선보일 계획이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기술 총괄은 “하이퍼클로바X는 세계 공통의 보편 지식에 한국 특화 문제 해결 능력을 더한 소버린 AI로, 우수한 성능과 강력한 보안을 갖춰 국내 산업계 전반에서 도입이 이뤄지고 있다”며 “자국어 중심 AI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관찰되는 만큼, 한국에서 확인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LGU+, AWS-삼성전자와 AI기반 5G 장비 최적화 기술개발

    LG유플러스는 MWC 2024에서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 삼성전자와 AI로 5G 장비 증설 시점을 최적화하는 자동화 기능을 개발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기술이 상용화되면 사용자는 AWS 클라우드에 구축한 삼성전자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코어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AI로 최적의 장비 증설 시점을 예측하고 자동으로 증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트래픽이 급증하면 AWS의 AI가 5G 장비의 용량을 10GB에서 20GB로 늘리는 식이다.

    3사는 MWC 2024가 열리는 전시관 내 AWS 부스에서 해당 기술을 시연했다. 이번 시연에 사용된 삼성전자의 5G UPF(User Plane Function)는 컨테이너 기술을 적용한 클라우드 기반 장비로, 트래픽 증가를 예측해 효율적으로 장비의 용량을 늘릴 수 있다.

    이번 시연을 계기로 3사는 향후 AI·머신러닝 기반 클라우드 장비 자동화 기술에 대한 공동 연구를 지속하기로 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이번 협력을 통해 AWS의 AI기반 운영 자동화 기술을 삼성전자의 클라우드 네이티브 코어에 적용했다”며 ”앞으로도 AI와 클라우드를 활용한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기술 선도 기업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T, ‘실내 무선품질 향상’ 위성 상용 주파수 지원 RIS 기술 검증

    KT는 5G 무선 통신 주파수 3.5GHz 대역과 KT스카이라이프 위성 주파수 12GHz 대역에서 동작하는 ‘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이하 RIS)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RIS는 전파의 반사와 투과를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는 기술이다. 건물 외벽에 RIS를 도입하면 무선 통신 장비를 건물 외부로 노출 시키지 않고 고주파 대역 주파수를 투과해 신호를 주고받는 것이 가능해진다. 6G 후보 주파수 외에도 5G 무선 통신 주파수와 KT스카이라이프 위성 주파수 대역을 작은 면적으로 통과하는 특징도 있다.

    앞서 KT는 28GHz 대역을 시작으로 6G 후보 주파수 대역인 8GHz, 15GHz 대역에서 동작하는 RIS 소재와 기술을 개발해왔다. 현재 5G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파수 대역은 상대적으로 낮은 주파수를 사용해 RIS 시료의 면적이 커져야 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RIS는 새로운 표면 설계 기술과 구조를 활용해 진행 방향 대비 90도 이상으로 굴절(음의 굴절 각도)되는 넓은 투과 각도와 높은 투과율을 동시에 확보한다. 전파 투과 각도가 넓으면 실내 무선 품질을 높이는데 유리하다. 투명 소재로 제작돼 이동체 유리창에 부착하거나 일체형으로 제작이 가능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KT는 이번에 확보한 RIS 기술을 건물 창문이나 차량 창문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장비 제조사, 소재·부품 회사와 협력을 지속한다. 또한 RIS와 같이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 적용 가능한 요소기술을 지속 발굴해 6G 무선통신 분야 기술 리더십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종식 KT 네트워크연구소장(상무)은 "이번에 개발한 RIS 기술을 통해 이동체 내부 무선 서비스 품질 향상을 기대한다"며 "새로운 무선 통신 기술에 대한 리더십을 강화해 6G 네트워크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TRI, ‘현장 중심교육’ 반도체 설계 부트캠프 운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교육부가 주관하는 반도체 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협업 기관으로 선정돼 반도체 설계 부트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ETRI는 지난해를 시작으로 5년간 대학, 기업과 연계해 교육부 첨단산업 부트캠프 참여 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직무 중심의 반도체 설계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ETRI는 교육부가 선정한 가천대, 경기과학기술대, 한국해양대, 단국대, 두원공과대 등 5개 대학의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지난해에는 총 19개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140명의 학생을 반도체 설계 전문인력으로 양성했다.

    본 교육과정에서는 반도체 설계에 필요한 기본과정인 ▲C언어 프로그래밍 ▲AI 알고리즘 ▲베릴로그(Verilog) 등과 고급과정인 ▲집적 회로 설계(Full Custom Layout) ▲Embedded 시스템 설계 ▲회로합성(Synthesis) 등 수준별 교육프로그램을 세분화해 제공한다.

    노예철 ETRI 수도권연구센터장은 “반도체 분야의 기업, 대학과 긴밀히 소통하며 현장성 높은 실무 중심의 첨단 반도체 인재양성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며 “반도체 설계 전문인력 양성으로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의 초격차 확보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KT, Y고객 300만 돌파 기념 ‘와이로운 혜택’ 캠페인 시작

    KT는 영타겟 브랜드 ‘Y(와이)’ 고객 300만 돌파를 기념해 ‘와이로운 혜택’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와이로운 혜택은 통신 서비스뿐만 아니라 브랜드 콜라보, 스포츠 관람, 럭키 드로우 같은 다양한 형태의 혜택들을 준비해 매월 색다른 콘셉트로 선보일 계획이다.

    3월의 ‘와이로운 혜택’은 자기 계발에 도움이 되는 혜택과 3월에 펼쳐지는 스포츠 혜택으로 구성했다.

    독서에 관심있는 Y고객을 위해 준비한 밀리의 서재 콜라보로는 ‘분실물이 돌아왔습니다’ 작가 김혜정과 함께 하는 북토크 이벤트에 30명을 초청하고, 밀리의 서재 3개월 구독권을 2000명 에 추첨 제공할 예정이다. 운동에 관심있는 Y고객을 위한 콜라보 혜택으로 스포츠 관련 3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300명에게 제공한다.

    3월 개막하는 프로야구 시즌을 맞아 KT WIZ 야구경기 입장권 100매를 매월 추첨 증정하고, 국가대표 축구 A매치 경기도 입장권 100매를 추첨 제공할 예정이다.

    와이로운 혜택은 애플리케이션 ‘Y박스’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벤트별 기간과 내용은 3월 4일부터 ‘와이로운 캘린더’를 통해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김영걸 KT 커스터머사업본부장(상무)은 “Y고객 300만을 돌파하며 청년 세대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았다”며 “와이로운 혜택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청년에게 매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컴투스홀딩스, 블록체인 메인넷 ‘XPLA’ 홈페이지 개편

    컴투스홀딩스가 운영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는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XPLA 홈페이지에서는 온체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종 지표를 손쉽게 조회할 수 있다.

    새로운 홈페이지는 ▲XPLA의 연혁과 비전을 알 수 있는 ‘About XPLA’ ▲메인넷에 온보딩된 다양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 ▲XPLA의 기술자산을 소개하고 확인할 수 있는 ‘Dev with US’ ▲생태계의 현황과 성장을 볼 수 있는 ‘에코시스템’ ▲XPLA 소식을 가장 빨리 확인할 수 있는 공식 창구인 ‘커뮤니티’로 구성된다.

    홈페이지의 중장기 운영 계획도 밝혔다. XPLA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 날짜를 모은 ‘이벤트 캘린더’를 오픈하고 ‘포럼’과 ‘스프링보드’ 등 새로운 서비스와 연계도 추진한다. 신규 참여자를 위한 가이드 구축은 물론 다국어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폴 킴 XPLA 팀 리더는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XPLA에 대한 정보 접근의 편의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참여자들간의 더욱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하고자 한다”며 “웹3 산업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추고 블록체인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홈쇼핑모아, 무료 AI프로필 ‘AI사진관’ 신규 필터 추가

    버즈니는 모바일 홈쇼핑 플랫폼 홈쇼핑모아에서 무료로 AI프로필 사진을 만들 수 있는 ‘AI 사진관’에 신규 필터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AI 사진관은 AI 필터를 활용해 다양한 사진을 생성할 수 있고, 홈쇼핑모아 이용자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홈쇼핑모아는 AI사진관 업데이트를 통해 프로필 사진에 초점을 둔 30여종의 AI필터를 새로 선보였다. AI프로필 이미지 생성 시 ‘나를 닮은 사진’과 ‘더 예쁜 사진’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추가됐다.

    김용문 홈쇼핑모아 바이럴팀 팀장은 “지난해 12월 선보인 홈쇼핑모아 AI사진관이 이용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 새로운 AI필터를 추가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컴투스홀딩스 '빛의 계승자: 이클립스’,네이버웹툰 ‘외모지상주의’와 협업

    컴투스홀딩스는 수집형 RPG ‘빛의 계승자: 이클립스’가 네이버웹툰 ‘외모지상주의’와 협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콜라보레이션한 캐릭터들은 일곱번째 세력 ‘표류자’로 합류한다. 표류자 세력은 새롭게 선보이는 ‘인연 시스템’을 통해 기존 강력한 캐릭터와 계약을 진행해 전투에 활용할 수 있다. 웹툰 속 인기 캐릭터 ‘박종건’이 우선 등장하며, 향후 웹툰의 주인공 ‘박형석’과 ‘박세림’도 표류자 세력으로 등장할 예정이다.

    빛의 계승자: 이클립스는 펀플로가 개발하고 컴투스홀딩스가 서비스하는 수집형 RPG다. 빛의 계승자 IP의 판타지 세계관을 재해석한 독창적 시나리오와 다채로운 게임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카카오톡 예약하기, ‘숙박세일 페스타’ 참여…3만원 쿠폰 지급

    카카오는 ‘카카오톡 예약하기’ 서비스로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에 동참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예약하기는 카카오톡 채널을 기반으로 등 다양한 예약 상품을 발견하고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만으로 예약, 결제 및 예약 정보 확인, 친구 공유까지 가능해 편리한 예약 경험을 제공하며, 카카오맵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 예약하기에서는 이번 숙박세일 페스타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을 제외한 전국 지역 내 5만원 초과 숙박 상품 구매 시 3만원을 할인받을 수 있는 쿠폰을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27일 오전 10시부터 카카오톡 ‘더보기’ 탭의 ‘예약하기’ 내 이벤트 페이지 또는 카카오맵에서 '숙박세일 페스타' 검색 후 숙박 시설 상세 화면에서 받을 수 있다. 발급받은 쿠폰은 4월 14일까지 입실 가능한 상품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으며, 기간 중 1인당 1매를 지급한다.

    이 밖에 BC카드의 간편결제 플랫폼 ‘페이북(Paybooc)’ 애플리케이션의 ‘마이태그’에서 중복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3월 31일까지 카카오톡 예약하기 할인 혜택을 태그한 뒤, 10만원 이상 결제하면 1회에 한해 3000원 청구할인이 적용된다.

    서성욱 카카오 비즈서비스사업팀장은 “국내 지역 관광의 활기를 도모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사용 편의성과 상품 다양성을 확대해 더 많은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예약하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고도화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팔레트 페스타 2024’ 성료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는 아동, 청소년이 창작 경험을 공유하는 ‘팔레트 페스타 2024’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팔레트는 아동, 청소년들이 청년 멘토들과 함께 관심사에 기반한 창의/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희망스튜디오의 창의 커뮤니티다. 희망스튜디오는 매년 ‘팔레트 페스타’를 개최해 커뮤니티에 참여한 아동, 청소년들과 멘토들이 함께 만든 창작물을 전시하고, 창작의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팔레트 페스타 2024에는 전국 10개 지역아동센터에서 팔레트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교사, 청년 멘토, 학부모 등 약 150명, 10개 팀이 참석했다. 각 팀들은 지난 9월부터 6개월 동안 각 지역아동센터 커뮤니티에서 창작 워크숍을 진행하며 제작한 게임, 웹툰, 영상 등 32종의 다양한 창작물들을 이번 페스타에서 선보였다.

    팔레트 페스타 2024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도 마련됐다.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참가자들이 창작물을 만들었던 과정을 기록하고, 사진 등을 게재하며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등 적극적인 교류가 이뤄졌다.

    권연주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실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아동 청소년들의 관심사 발견과 창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며 건강한 미래를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레드랩게임즈, MMORPG ‘롬’ 글로벌 정식 서비스 출시

    레드랩게임즈는 카카오게임즈와 글로벌 동시 서비스를 진행하는 신작 MMORPG ‘롬’을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롬 글로벌 정식 서비스는 한국, 대만, 일본 등 10개 지역에서 동시에 출시되며 PC/모바일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한다.

    레드랩게임즈는 자유도 높은 경제 시스템과 PK 시스템 등을 구현했다. 실시간 번역 지원 채팅 시스템을 지원하고 영지전, 공성전 기반의 대규모 전장을 순차적으로 공개해 지역간 경계 없는 글로벌 통합 전장을 구현한다.

    아울러 복잡한 구조의 스텝 업, 시즌패스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다. 핵심 소환 상품인 가디언을 게임 재화로 소환하는 등 단순하고 합리적인 비즈니스 모델 정책을 지향하는 상점을 선보였다.

    한편, 레드랩게임즈와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6월 ‘롬’의 성공적인 글로벌 동시 서비스를 위해 공동 사업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레드랩게임즈는 개발과 운영을 포함한 전반적인 게임 서비스를 담당하며, 카카오게임즈는 글로벌 시장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 마케팅과 플랫폼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