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대상 컨퍼런스 개최, 스토리 비즈니스 성장 전략 발표웹툰·웹소설 IP 성장 전략 공유… CP사와 동반 성장 강조"K팝 잇는 K콘텐츠로 자리매김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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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AI 활용 숏츠 제작' 등 웹툰·웹소설 IP(지식재산권) 성장 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25일 카카오엔터에 따르면 지난 24일 웹툰, 웹소설 CP사(Content Provider) 대상으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비즈니스 데이 2024(SBD 2024)’를 개최했다. 행사는 CP와의 견고한 파트너십과 사업적 시너지를 모색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세션은 크게 ▲웹툰, 웹소설 ‘IP 소싱’ 전략 ▲마케팅과 AI 기술을 통한 ‘IP 흥행’ 방안 ▲2차 창작 및 글로벌 진출을 통한 ‘IP 확장’에 대한 공유로 구성됐다. 카카오엔터가 CP사 대상으로 진행한 대규모 공식행사는 이번이 처음으로 약 300여 명의 업계 관계자가 참석하며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박종철 스토리사업 부문 대표는 "스토리사업이 지난해부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카카오엔터와 함께 하는 CP와 창작자 덕분"이라며 "미래에도 함께 성장 할 수 있는 전략과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선 웹소설 소싱에 있어서는 좋은 작품을 놓치지 않도록 투고 방식과 검토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변경해 질적 성장에 집중할 방침이다. 다양해진 이용자 취향에 맞춰 ‘장르의 다양성과 개방성’에도 힘을 쏟는다. 기존의 흥행 공식에서 벗어나 작품 능력을 재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해, 서브(Sub) 장르도 선호(Favorite) 장르가 될 수 있도록 소싱의 기준을 재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웹툰 부문에서도 새로운 IP 소재와 장르를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소싱 전략을 꾀한다. 원작 웹소설과의 연계를 강화하는 파이프라인 구축, 만화 단행본 서비스 강화, 창작작품 개발을 위한 신진작가 프로그램 등 작품 소싱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스토리 IP 마케팅에서는 ‘대형 작품 캠페인 위주’의 기존 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세분화된 이용자 콘텐츠 소비 방식 변화에 맞춘 ‘이용자 맞춤형 캠페인’ 방식으로의 변화를 도입하고 있다. 

    SNS, 숏츠 마케팅도 공격적으로 강화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현재까지 약 300여 건의 숏츠를 선보이며 작품 열람까지 이어지는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같은 마케팅 포뮬라를 통해 카카오페이지의 월간 방문자수가 지난해 1월 대비 40% 증가했으며 열람자수도 25% 증가했다. 특히 10대 여성과 남성 열람자수가 각각 71%, 88% 증가한 것도 주목할 성과로 꼽힌다.

    또한 2분기 중에는 카카오엔터 AI 브랜드인 헬릭스를 통해 '헬릭스 숏츠'라는 기술을 선보이고, AI를 이용해 웹툰·웹소설의 내용을 담은 숏츠(짧은 영상)을 제작한다. 완성된 숏츠를 앱 내 홈화면에 띄워서 이용자들에게 작품의 서사 등을 알려 열람으로 이어지게 한다는 전략이다.

    IP의 글로벌과 2차 창작으로의 확장에 대한 전략도 발표됐다. 먼저, ‘경성크리처’, ‘외과의사 엘리제’, ‘선재업고 튀어' 등 최근 2차 창작 성공 사례를 집적하며, 글로벌 각국에 카카오엔터의 IP 영향력을 확장시킬 방침이다. 북미 플랫폼 타파스의 흥행에 힘입어 단행본 발간과 웹소설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포부도 드러났다.

    박종철 대표는 "웹툰·웹소설 사업이 K팝과  K드라마, K무비를 잇는 새로운 K콘텐츠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더 큰 가치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파트너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