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iOS)만 제공하던 녹음·요약, 통역 등 AI 기능 안드로이드 확대‘AI 스팸 표시’ 기능 도입, 실시간 스팸 정보 제공으로 사용자 보호 강화‘비즈연락처’ 기능 통해 상호검색으로 업체 전화번호 쉽게 조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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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개인비서 ‘에이닷’의 통역콜 등의 기능을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1일 SK텔레콤에 따르면 에이닷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전화 서비스를 론칭했다. 하나의 앱을 통해 통화녹음 및 요약, AI 제안은 물론, 아이폰 버전(iOS)에서 제공했던 통화 중 실시간 통역을 제공하는 ‘통역콜’ 기능이 탑재됐다.

    기존 에이닷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제공되던 ‘통화 요약’ 서비스는 SK텔레콤 고객 대상의 전화 서비스로 변경된다.  고객은 에이닷 전화 서비스에 신규 가입함으로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타 통신사 고객은 전화 서비스는 이용이 불가능하지만 기존처럼 ‘통화 요약’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법인 고객들도 개인인증이 된 법인폰이라면 에이닷 전화에 가입해 통화 녹음 및 요약, AI 제안, 통역콜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은 에이닷 전화 업데이트를 통해 ‘AI 스팸 표시’ 기능도 포함했다. 이 기능은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올 때 스팸 등급(피싱주의·스팸주의·스팸의심)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스팸 전화를 쉽게 판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SK텔레콤의 AI 스팸 탐지 시스템에서 매일 실시간으로 번호의 이상 패턴을 감지해 예측한 스팸 점수를 기반으로 한다.

    T전화 안심통화에서 제공하는 ‘괜찮아요·싫어요’ 건 수와 평가문구도 에이닷 전화에서 그대로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AI 스팸 예측’ 정보가 더해진다. ‘사용자 평가’가 누적되기 전, 이제 막 활동을 시작한 새로운 스팸 번호도 가려낼 수 있어 사용자 보호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이닷 전화에서 새롭게 제공하는 ‘비즈연락처’는 내 연락처에 저장하지 않은 업체 전화번호도 상호검색을 통해 손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아이폰·안드로이드 모두에서 제공되며, 자사 가입자에 한해 이용할 수 있다. ‘비즈연락처’에 등록된 업체 정보는 연락처 검색, 전화 수·발신 화면, 통화기록 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김용훈 SK텔레콤 AI 서비스사업부장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 전화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