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식 자리에서 날 선 비판 공보의 병원 파견 빈자리 한의사 몫으로
  • ▲ 윤성찬 신임 대한한의사협회장. ⓒ대한한의사협회
    ▲ 윤성찬 신임 대한한의사협회장. ⓒ대한한의사협회
    "양방 획일주의와 양방 중심의 의료시스템을 고쳐야 하며 더 이상 국민, 국회, 정부뿐 아니라 양의사를 제외한 다른 보건의료직능이 양의사의 눈치만 보는 이 상황을 바꿔나가야 한다."

    윤성찬 신임 대한한의사협회(한의협) 회장은 4일 취임식에서 "무거운 마음으로 협회장이 되고자 결심했다. 현재 한의계는 물론 보건의료계는 위기의 상황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양방 중심의 보건의료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회장은 "한의사가 국민 건강을 위해 마땅히 행해야 하고 할 수 있는 행위들이 건강보험에서 보장받지 못하고 제2의 건강보험이라고 할 수 있는 실손보험에서도 양방 비급여 진료와 달리 치료 목적의 한의진료까지 보장받을 수 없다"고 했다. 

    한의약적 치료를 원하는 국민들의 의료 선택권을 제한하고 있는 현실이 한의계가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했다. 

    특히 “양방전공의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을 메꾸기 위해 공중보건의사들이 병원으로 파견을 나가게 되면서 이들이 기존에 근무했던 지방의 의료소외 지역 역시 의료공백의 위기에 처했다"며 "여기에 한의사를 활용하면 그 공백을 충분히 메꿀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의사들이 일차의료에서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국민들을 겁박하며 의원급의 주 40시간 진료를 천명하는 등의 행위는 하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