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기반 즉시배송, 소비 트렌드 반영한 차별화 상품 호평먹거리, 일상용품 등 카테고리별 매출 약진’근거리 쇼핑 최적화’ 경쟁력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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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홈플러스의 최근 1년간(2023.4.1~2024.3.31)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전체 매출이 60% 증가하고 점포별로는 최대 310% 급증했다.

    15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전국 310여개 점포 중 약 80%에 해당하는 점포에서 ‘즉시배송’을 운영 중이다. 점포 반경 2~2.5km 이내 거주하는 고객이 밤 10시 이전에 주문하면 1시간 내외로 배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특히 신선 경쟁력을 필두로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장보기 특화 서비스 전략이 더해지며 카테고리별 매출도 약진했다는 설명이다. 장바구니 필수템인 ‘축산(10%)’, ‘두부/콩나물(12%)’을 비롯해 ‘과일(14%)’, ‘채소(10%)’ 등 신선식품 매출이 증가했다. 홈플러스의 대표 먹거리인 ‘델리’는 무려 150% 뛰며 매출이 약 3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상품 구색을 확대한 전략도 적중했다. 이에 힘입어 최근 1년간(2023.4.1~2024.3.31)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전체 매출은 점포별로 최대 70% 증가했다. 주문 시간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저녁 식사를 준비하는 16시부터 19시까지의 매출 비중이 30%를 차지했다.

    이 밖에도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수요가 높은 ‘리큐르(300%)’, ‘위스키(200%)’, ‘세계명주(130%)’ 등 주류 카테고리와 ‘모바일 악세서리(340%)’, ‘파티용품(330%)’ 등 일상용품 카테고리의 활약도 돋보였다.

    류순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기획본부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 트렌드와 고객 소비 패턴에 앞선 차별화 전략으로 홈플러스만의 독보적인 온·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