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 도매가격, 1년 전 대비 123% 껑충일조량 부족으로 생육 미달… 가격 오름세 유지 전망유통업계, '애플레이션' 대응 할인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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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도매가격이 1년 만에 2배 넘게 폭등하는 등 과일 가격이 치솟고 있다. 정부차원의 할인 등 지원으로 가격을 억누르고 있지만 생산량이 줄어들며 다시금 가격이 오를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유통업계에서는 산지 직접 조달과 대량 매입 등 단가를 낮추는 방식으로 소비자 수요를 끌어들이기 위한 경쟁에 나서고 있다.1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전날 사과 10㎏ 당 도매가격은 9만1700원으로 전년 대비 123.3% 폭등했다.사과 도매 가격은 올해 1월 중순께 사상 처음으로 9만원을 돌파한 데 이어 최근까지 9만원선을 웃돌고 있다.배 역시 도매가격 기준 전날 15㎏ 당 10만3600원으로 10만원대에 거래됐다. 앞서 3월 7일 10만120원으로 2년 7개월 만에 10만원선을 넘은 데 이어 10만3000원까지 오른 것이다.대형마트·전통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소매가격 역시 1년 전보다 가격이 올랐다. 사과 10개당 소매가격은 12일 기준 3만97원으로 전년 대비 30.5%, 평년 대비로도 31% 올랐다. 배 역시 전년 대비 50.1% 오른 4만2808원을 기록했다.지난달 사과 물가 상승률은 71%에 달했으며, 배 역시 61.1%로 1999년 9월 이후 24년만에 최고치를 갈아치웠다.특히 최근 과채류 작황이 좋지 않아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전망되기도 한다. 실제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최근 농업관측 3월호 보고서를 통해 일조 시간 부족으로 인해 주요 과채류 출하가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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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솟는 과일값으로 인해 장바구니 부담이 커지면서 주요 유통업계에서는 사과·배 등 주요 과일 할인을 통해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이들은 대량매입과 산지 직접거래 등으로 유통과정을 최소화해 가격을 낮추고 있다.신세계백화점은 3월 14일부터 21일까지 본점과 강남점, 신세계푸드마켓 도곡 등 10개 점포에서 ‘프리티 프레시’ 행사를 연다.이번 행사는 백화점 외형 기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맛과 영양, 신선도는 뒤떨어지지 않는 11종의 과일·채소를 최대 58%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대표 상품으로는 ▲설향딸기(500g) 9900원 ▲대저토마토(500g) 4900원 ▲천혜향(1㎏) 1만900원 ▲파프리카(2입) 2900원 등이 있다.홈플러스는 ‘멤버특가 위크’ 행사를 열고 과일, 채소, 축산 등 신선식품 가격을 대폭 낮췄다.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12브릭스(Brix) 맛난이 부사사과(4~7입)'는 5000원 할인, '12Brix 성주참외(3~5입)'는 50% 할인해 각각 9990원에 내놓는다. 딸기 전품목은 3000원 할인한다.가격이 많이 오른 토마토는 ‘토마토 유니버스’ 행사를 통해 저렴하게 판매한다. 특히 상대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적게 발생한 품종인 '완숙 토마토'의 3월 물량을 전년 대비 150% 확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