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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가 집단으로 운송을 거부하는 총파업에 돌입한 지 14일로 나흘째가 됐지만 해결 기미없이 파업은 장기화 태세로 접어드는 형국이다.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이 열리지 않고 있고 현재까지 화물연대 소속원들도 파업에 적극 동참하지 않고 있는데다가 비화물연대 차주들도 파업에 동조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으면서 우려했던 물류 차질은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
국토해양부와 대한통운에 따르면 지난 10일 밤 11시15분 합의서의 '서명 주체'를 놓고 화물연대와 대한통운간 협상이 최종 결렬된 뒤 양측은 계속 협상을 미루고 있다.
화물연대는 '화물연대를 인정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데 반해 국토부와 대한통운은 '절대 수용 불가'로 맞서는 등 양측의 주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현재로선 쉽사리 테이블에 마주 앉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되더라도 작년과 같은 물류대란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일부 지역에서 운송을 방해하거나 화물차를 도로에 방치하는 모습도 나타나고 있지만, 항만을 드나드는 물동량에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화물차주들의 참여도가 높지 않은데다 정부가 대체수송능력을 증강시키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는 것도 우려했던 물류 차질이 빚어지지 않고 있는 요인들이다.
결국 협상은 없고, 참여도는 낮은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이 '흐지부지' 끝날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화물연대는 13일로 예정된 상경 투쟁을 유보한 이유로 지역별로 투쟁에 나서야 한다는 명분을 내세웠지만 이는 사실상 화물연대가 내부 동력을 잃었기 때문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여기에 화물연대 김달식 본부장 등 지도부 5명에 대해 경찰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선 가운데 이들이 체포될 경우 화물연대는 급격히 구심점을 잃을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화물연대 차주들의 운송방해 행위가 산발적으로 일어나고 있고, 이들이 지역별 투쟁으로 파업을 이끌고 가겠다고 선언한 만큼 향후 파업의 향방을 섣불리 예측하기 힘든 측면도 있다. 지도부가 체포되고, 지역 투쟁도 힘을 잃는다면 파업이 쉽게 끝날 수도 있지만 향후 '게릴라식 투쟁'이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면 파업은 자칫 2003년보다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002년 화물연대가 설립된 뒤 지금까지 진행된 총 7차례의 파업 중 2003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과 과적단속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며 두차례에 걸쳐 벌였던 파업이 각각 보름 남짓 지속된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 파업들은 모두 일주일만에 종료됐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되는 데 대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며 "화물연대는 명분없는 파업을 조속히 끝내고 대한통운의 개별택배차주들이 업무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