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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마지막 대규모 미개발지인 강서구 마곡․가양동 일원 마곡지구(366만5336㎡) 워터프론트의 조성 콘셉트가 당초 주운수로 중심에서 ‘호수 중심의 수변 공간’으로 변경된다.
서울시는 기존 마곡지구 개발 골격을 유지하되 주운수로 기능 도입을 보류하고 호수 중심의 워터프론트(수변도시)를 조성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마곡지구 개발 변경안'을 마련했다고 12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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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당초 마곡지구에 한강과 연계되는 주운수로 기능을 겸하는 공원과 수방시설, 상업·업무시설이 결합된 수변 복합공간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변경안에 따르면 기존의 주운수로 예정 구간은 최대 20여만㎡의 호수가, 청정호수 구역에는 육상공원이 대신 조성된다.
주운수로 구간에 조성되는 호수는 집중호우나 홍수 시엔 마곡지구 수해방지를 위한 저류지 기능도 담당하게 된다. 수로가 아닌만큼 갑문, 선착장 건립 계획은 취소됐다.
기존 마곡유수지(10만7320㎡)는 공항동·방화동 일대 주변 저지대의 침수를 막기 위해 바닥을 3m 정도 낮추고, 일부는 복개해 문화시설(공연장) 건립부지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강과 접근성 개선 차원에서 나들목이나 육교를 설치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기존에 계획됐던 올림픽대로 지하화 작업은 서남물재생센터 시설현대화사업 등을 고려해 일단 보류하되 향후 추진 가능성을 열어두기로 했다.
마곡지구 전체 녹지율은 기존 22.2%에서 20.7%로 다소 낮아진다.
자원회수시설인 환경플랜트는 주민 민원을 고려해 애초 계획부지에서 남측으로 약 300m 이동 배치했다.
서울시는 이번 계획 변경에 따라 약 2700억원 상당의 투자 사업비가 줄어들면서 지구 조성원가를 당초 3.3㎡당 1065만원에서 1천만원 이하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시는 "강서구와 관련 기관, 시민 의견과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 SH공사의 재정건전성 등을 두루 감안해 조성원가를 낮췄다"며 "토지 공급가격을 낮추면 기업 참여를 더욱 쉽게 독려할 수 있어 마곡 지구 조기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5~6월 중에 자치구, 시의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7월에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개발계획 변경을 결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