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소 6개월 전부터 대금청구서·이메일 통해 알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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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수 영업] 딱 걸렸어!”[금융감독원]이부가 혜택이 축소된다는 사실을 숨긴 채카드 회원 모집을 하는 행위에 대해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일부 카드사들이부가혜택 고지 규정의 허점을 이용한[꼼수 영업]으로소비자 피해를 유발한 혐의가 적발됐기 때문이다.이에 따라금융감독원은소비자 보호 강화 차원에서부가 혜택 축소 6개월 전부터카드사들이매월 고객에게변경 내용을 자세히 통보하도록 했다.금융권에 따르면금융감독원은 최근[신한카드], [삼성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BC카드], [하나SK카드], [우리카드] 등시중 카드사에부가 혜택 축소 예정인 신용카드 상품 모집 시각별히 유의하라는 내용의지도 공문을 내려보낸 것으로28일 알려졌다.이에 따라 각 카드사들은준법감시 부서에서부가 혜택 축소 예정 상품에 대한 회원 고지 현황을자체적으로 점검한 뒤이에 대한 보고서를금융감독원에 제출할 예정이다.금융감독원은카드사에부가 혜택 축소가 예정된 카드의 경우회원 신규 모집 시해당 사실과 축소 예정일을 분명하게 알리도록 했다.아울러이런 내용이 반영된 상품안내장 운영과홈페이지 안내를 철저히 이행할 것을 지시했다.금융감독원의 이번 조치는국정감사에서송호창(무소속·경기 의왕과천) 의원이[NEW 우리V카드]의 불법 영업 행태를 지적한 데 따른 것이다.송호창 의원은[NEW 우리V카드]가지난 6월서비스 비용 증가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부가 혜택을 축소한다고카드사 홈페이지에 공고했으나정작 해당 상품 홍보 페이지에는 관련 내용이 없는 등고객에게 혼란을 끼친다고 지적한 바 있다.이런 지적에 따라금융감독원은[우리카드]에 대한 조사를 통해 시정을 명령했다.또,[하나SK카드]의 [클럽SK] 등일부 카드사 상품에도 부당 행위가 있는 것으로 보고집중 조사 중이다.지난해국민카드의 [혜담카드]도유사한 행위로 지적 받았다.금감원은카드사들의 이런 부당 행위를 막기 위해부가 혜택 적용일 6개월 전부터 매월대금청구서 또는 이메일로변경 내용을 고객에게 알리도록 했다.카드 부가 혜택을 바꿀 경우변경 세부내용 뿐 아니라변경 사유도 통보하도록 했다.변경 내용은카드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변경 전후로 구분해부가 혜택 내용을 비교 공지하도록 했다.카드사가 불가피하게부가 혜택을 요약해 고객에게 알릴 경우고객이 카드사의 홈페이지 내 고지 위치를정확히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문의 전화번호까지 알려주도록 했다.